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1분만에 끝!

by 2021. 7. 24.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을 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자체나 각종 시설에서 백신 접종자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증명서

 

2021년 7월 기준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이 32%가 넘었으며,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백신 접종 증명서가 필요한 시기도 다를 것입니다.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방법은 총 두가지입니다. 발급 기관이나 방법에 따라 종이증명서, 전자증명서, 접종 스티커로 증명할 수 있으니 여러분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각 발급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통해 보다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명서 형태에 따라 발급할 수 있는 언어도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

1. 코로나 백신 증명서 어플

가장 간단하게 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쿠브(coov)라는 앱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증명서 어플을 설치한 뒤 실행하면 언어와 국가를 선택하게 됩니다. 현재는 한국어와 대한민국만 지원하고 있는데 7월 중에는 영어, 9월 중에는 14종의 다국어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외여행이 허락된 나라에 갈 때 유용할 것 같네요.

 

 

언어와 국가를 선택하면 본인인증 단계를 거치게됩니다. 본인 인증하기 버튼을 선택한 뒤 문자 인증 또는 PASS 앱을 통해 간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참고로 PASS 앱은 다양한 곳에서 본인인증을 할 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수단입니다. 한 번도 사용해보신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인증을 하셨다면 확인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개인 정보의 경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안전하게 저장된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인증을 완료하였다면 이제 코로나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을 차례입니다. 화면 상단에 보이는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확인한 뒤 확인 버튼을 한번 더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증명서가 발급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백신제조사부터 접종일자, 접종 차수, 접종 국가 등 다양한 정보가 증명서에 포함되는데요. 

 

백신 접종 증명을 요청할 경우 어플을 실행하여 증명서를 보여주면 됩니다. 

 

 

어플을 사용한 방법은 간편하게 본인인증만 하면 바로 증명서가 발급되기 때문에 1분만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쉽게 하실 수 있다면 코로나 백신 증명서 어플을 사용해 발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종이 증명서 발급

다니고 계신 직장이나 일부 기관에서는 어플을 활용한 접종 증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우 온라인이나 의료기관, 보건소, 주민센터에서 종이 형태의 코로나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은 질병관리청이나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공인인증서 또는 민간 인증서를 통해 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검색창에 예방접종 증명서를 검색합니다. 그럼 바로 발급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클릭해주세요. 바뀌는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가능한 방법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그럼 예방접종증명서 화면에 자신의 정보가 불러와집니다. 정보를 확인하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민원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하면 백신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쇄 버튼을 통해 출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PDF를 선택하면 전자문서의 형태로 제출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백신 증명서를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경우에는 발급비용이 무료입니다. 그러나 위탁의료기관(병원)에서 발급할 경우 발급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실 경우 주민센터나 예방접종센터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종이로 증명서를 발급할 경우 발급 언어를 한국어와 영어 중 선택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증명서를 발급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여도 매우 빠르게 발급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접종 증명서를 휴대하셔야 하는 경우에는 어플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어플 사용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접종 스티커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뒷면에 부착되는데요. 다른 증명서와 마찬가지로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신분증을 지참한 뒤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거나 다중이용 시설 이용시 인원 제한에서 제외되는 등의 혜택이 제공되곤 합니다. 어서 하루빨리 모든 국민이 예방 접종을 마치고 코로나에서 자유로운 날이 왔으면 합니다.

 

백신 접종은 순차적으로 되고 있지만 잔여백신 사전예약도 가능하니 아직 접종을 하지 못하셨다면, 백신 예약 방법을 참고하셔서 빠르게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