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년 여름 우리를 괴롭히는 것 중에 하나는 폭염입니다. 캐나다의 경우 최고기온 50도를 육박하는 폭염 때문에 산불이 발생할 정도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폭염 예방방법과 대처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여름은 당연히 더운 것이라고 생각해 폭염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 높은 기온은 많은 인명피해를 낳을 수 있는 무서운 것으로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폭염 예방밥법과 대처방법
1. 날씨를 항상 체크하세요
여름에는 매일 TV나 라디오, 스마트폰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체감온도가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되면 폭염경보가 발효됩니다.
폭염 경보가 발효되면 가장 더운 시간대인 오후 2시~오후 5시까지 최대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득이하게 야외활동을 해야 할 경우 양산, 모자 등을 필히 챙기고 휴대용 선풍기와 같은 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분을 수시로 섭취하세요
갈증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폭염 예방법에 필수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아무 맛도 느껴지지 않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 쉽지 때문에 음료수를 많이 드시게 됩니다.
여름철 수분을 섭취할 때에는 카페인이나 음료수보다는 생수나 이온음료가 좋습니다. 음료수나 카페인의 경우 수분 흡수율을 떨어뜨리거나 더욱 갈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물에 녹여서 마실 수 있는 비타민 제품도 나오기 때문에 생수를 드시기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쉽게 수분 섭취를 하실 수 있습니다.
3. 실내 냉방온도를 적절히 유지하세요
폭염이 오기 전 에어컨과 선풍기 등 냉방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점검해야 합니다. 에어컨의 경우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필터 청소를 포함한 전반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에어컨 필터는 각종 세균과 악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꼭 청소를 하셔야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적정한 냉방 온도는 26~28도라고 합니다. 물론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실내 온도를 약 5도 정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너무 낮은 온도 설정은 여름 감기와 같은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차라리 적당한 에어컨 온도와 선풍기를 병행하며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집에서 이곳저곳 이동하기 쉬운 무선 선풍기를 사용하면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가 더욱 쉽습니다.
만약 조용한 선풍기를 원하신다면 BLDC 모터를 장착한 저소음 선풍기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온열질환에 주의하세요
폭염 예방법을 잘 지켰음에도 불구하고 온열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덥고 습한 곳에 오래 머무를 경우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고, 뜨거운 태양 볕 아래 오래 머무를 경우 일사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질환 모두 두통과 탈진,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즉시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때 물로 몸을 적시거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만약 30분 안에 증상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바로 병원으로 찾아가셔야 합니다.
한 여름의 더위는 정말 숨이 막힐 정도로 참기 어렵기 때문에 알려드린 방법으로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의 식단도 되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소를 챙겨야 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요리를 잘 못하신다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 도시락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들 여름철 무더위 대처방법을 꼼꼼히 확인하시셔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