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쉬운 방법 이것입니다.

by 2021. 6. 27.

코로나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여러 차례 지급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같이 평상시에 자주 발급하는 종류의 문서가 아니기 때문에 발급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발급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집에서 편리하게 발급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수 있지만 공동 인증서와 같은 수단이 없거나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신다면 직접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셔도 무료로 쉽게 발급하실 수 있으므로 아래 정리된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1. 홈택스에서 민원 발급

대부분의 민원 서류 발급이 가능한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문서를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와 로그인할 수 있는 개인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등록하거나 카카오톡 인증과 같은 간편 인증으로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한 뒤 민원증명의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합니다.

 

로그인을 성공했다면 기본 인적 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뒤 아래의 신청내용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기는 증명 구분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종교인, 연금소득자의 소득금액증명은 2021년 5월 1일부터 발급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신고자는 2021년 7월 1일부터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을 입력했다면 아래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발급시기가 맞지 않는다면 발급불가 안내가 나올 수 있으니 시기를 꼭 확인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화면에서 신청내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된 소득금액증명원을 클릭하고 출력을 선택하면 집에서도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2. 정부24에서 발급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발급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와 방법은 비슷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비회원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비회원으로 발급하더라도 본인 인증 절차는 필요하기 때문에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인증수단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서 소득금액증명 메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발급할 수 있도록 비회원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는 항목이 많지 않으니 어렵지 않게 신청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입력을 완료하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만 기다리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된 소득금액증명원을 출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3. 손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세 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의 앱으로 발급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앱이 그 방법인데요. PC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앱을 설치한 뒤 민원증명 메뉴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생체인증을 그대로 사용하여 본인 확인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모바일에서 발급할 경우 열람과 팩스발송과 같이 제한적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팩스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팩스 사용이 거의 없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PC에서 발급하는 것이 더욱 쉬울 것 같습니다.

 

발급방법이 문제가 없고 간단한 열람으로 처리할 수 있는 민원이라면 모바일을 활용하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나 휴대폰 활용에 익숙하신 분들은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전자민원 발급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오히려 방문 발급이 더욱 쉬울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정보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장소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세무서에서 방문하여 발급

소득금액증명원은 세무서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분증만 있으면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리인이 신청한다면 서류는 조금 더 많아집니다.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 그리고 위임하는 분의 인감증명서 사본 또는 신분증 사본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주변의 세무서 위치를 알고 계신다면 영업시간에 방문하시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무서 위치를 잘 모르신다면 네이버 또는 카카오 지도를 통해 세무서 위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소득금액증명원 무인발급기 발급

마지막으로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은 무인발급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을 제외하고 가장 쉬운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무인발급기는 동사무소에 있기도 하지만 지하철역과 같은 곳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찾으려고 하면 잘 안보이기도 하는데요.

 

여러분이 사는 곳의 무인발급기 위치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검색해보시면 운영시간과 위치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찾으러가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 발급하더라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익숙하게 하실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발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재난지원금에 필요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곳에 활용되는 서류인 만큼 이번 기회에 발급 방법을 확실히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