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

zoom pc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

by 2020. 6. 16.

20세기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많은 것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물론 각종 비대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zoom pc버전 다운로드부터 설치 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zoom은 구글 meet, 구르미, streamyard 등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에서는 화상 회의를 할 수 있고, 온라인 개학을 한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실 zoom은 그렇게 많이 알려진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코로나 사태가 생기기 전에는 줌뿐만 아니라 많은 온라인 화상 회의가 잘 쓰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사회적으로 거리를 두고, 안전 수칙을 지키는 것만이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 또한 당연한 선택이었습니다. 그것을 입증하듯이 주가 또한 2020년 초에 75달러로 시작했던 것이 6월 기준 219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그만큼 무료로 편리하고 퀄리티가 좋은 프로그램이기에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약 없는 코로나의 종식을 현실에서 이겨내기 위해서라도 원격수업, 화상회의 등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설명드릴 zoom pc버전 다운로드부터 설치 방법까지 잘 확인해보시고 필요한 곳에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털사이트에 zoom 검색하기


먼저 다운로드하기 위해 설치 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zoom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과 다음의 경우 검색 결과 최상단에 위치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스크롤을 내리면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찾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 URL을 알려드립니다. (공식 홈페이지 zoom.us)




홈페이지에서 zoom pc 버전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부분 한글로 번역된 화면이 나오는데 저와 같이 영어로 된 화면이 나오더라도 괜찮습니다.



홈페이지의 스크롤을 내리면 제일 하단에 Download라는 영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 메뉴 중 첫 번째로 있는 Meeting Client(회의 클라이언트)를 선택합니다. 한글과 영어 모두 같은 위치에 메뉴가 있습니다.




바뀌는 화면의 다운로드 센터에서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파일을 통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회의 참가와 로그인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회의에 참가만 하시면 회의 참가를 로그인을 해야 하는 경우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아이디가 없는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을 통해 몇 단계를 진행하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zoom 회원가입

zoom을 통해 수업이나 회의에 참석하는 경우 이름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본인의 이름을 마음대로 바꾸거나 자신의 프로필 이미지를 설정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은 무료이고 기본적인 정보만으로도 가입이 매우 쉽습니다.



로그인 버튼을 눌러 바뀐 화면에서 무료 가입을 선택합니다. 이미 가입되어 있으신 분들은 이 화면에서 로그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인증을 위해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생년월일은 단순 인증을 위해 필요한 단계이고 별도의 데이터로 저장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이메일 주소를 통해 가입을 진행합니다. 줌은 이메일 가입 외에도 구글과 페이스북을 통한 소셜 로그인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메일을 통한 가입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면 계정 활성화를 위한 확인 링크가 담긴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한 이메일의 편지함을 열어 메일을 확인합니다. 참고로 메일의 제목은 'zoom 계정 활성화하십시오'입니다. 



혹시 메일을 받지 못하셨다면 스팸메일함을 확인하시거나 이메일을 재전송하시면 됩니다. 해외에서 발송되는 메일의 경우 간혹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메일 본문의 계정 활성화 버튼을 선택하면 zoom을 사용하기 위한 대부분의 준비가 끝납니다. 



이제 앞으로 사용할 계정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의 경우 보안 문제 때문에 조건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8자 이상으로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가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숫자도 1개 이상 포함돼 합니다. 미리 조건을 확인하셔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잘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바뀌는 화면에서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까지 마치면 주변에 줌을 알려달라는 화면이 뜨는데 입력할 내용이 없다면 건너뛰기를 선택합니다. 



바뀌는 화면에서 회원가입이 완료되는 줄 알았는데 알 수 없는 영어 질문이 뜹니다. 내용을 번역해보면 학교를 대표로 가입하는 것인가요?라고 하는데 해당되지 않는다면 아니요를 선택한 후 계속 진행합니다.



zoom 사용 전 테스트하기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회의실이 만들어집니다.

지금 회의 시작을 선택하면 줌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의 컴퓨터 마이크, 스피커 등 꼭 필요한 기능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zoom은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대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마이크와 캠은 필수입니다. 특히 마이크의 경우 원활한 대화를 위해 잘 준비해야 합니다.



에어팟이나 버즈 같은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사용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하지만 배터리 충전을 못 했을 경우 사용 중에 대화가 이어지지 않을 수 있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는 경우 마이크 기능이 있는 유선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의 테스트를 시작하면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라는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하겠다고 선택해야 상대방의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그리고 말하는 것 또한 상대방에게 들리게 됩니다.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선택하면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스피커와 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zoom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을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꼭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완료하면 회의실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 화면이 실제로 줌을 통해 수업에 참여했을 때 보이게 될 기본 화면입니다. 직접 사용하실 때에는 참가자와 선생님의 얼굴이 화면에 뜨고 아래의 메뉴들은 동일하게 보입니다.


zoom의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zoom(줌) 사용법 기본부터 응용까지 알아보자! (참가자 버전)]




여기까지 zoom pc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pc버전 이외에도 안드로이드와 iOS의 앱을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은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pc버전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을 통해 더욱 유용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