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집에서 쉽게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by 2022. 1. 5.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출입국 사실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사업상이나 기타 사정상 해외를 자주 출입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출입국 사실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일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래서 빠르고 쉽게 발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출입국 사실증명서는 읍면동 주민센터, 출입국사무소, 출입국 출장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거주 중인 외국인의 경우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방법은 온라인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3분 만에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쉽고 빠르게 발급해보세요.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발급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pc를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것과 정부24 앱을 설치하여 발급하시면 됩니다. 단, 앱의 경우 프린트를 할 수 없으니 출력물이 필요한 경우 pc에서 발급을 진행해주세요.

 

PC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출입국 사실증명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첫 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출입국 사실증명 메뉴를 찾은 뒤 선택합니다.

 

정부24 공식 홈페이지 첫화면
정부24 홈페이지 첫화면 출입국 사실증명 메뉴

 

2. 발급 신청하기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 페이지를 확인한 뒤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며 제출 서류를 준비한 뒤 직접 발급 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출입국 사실 증명 발급 버튼 선택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발급 버튼 선택

 

이와 관련된 내용일 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제출 서류 중 하나인 위임장은 포스팅 하단에 추가하였으니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본인 인증하기

다음 화면에서 사실증명서 발급을 위해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 방식의 경우 공동 인증서를 사용하셔도 좋지만 카카오톡 지갑과 같은 간편 인증 서비스를 활용하면 발급 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정부24 본인인증 화면
정부24 간편인증

 

4. 신청서 작성

발급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빠르게 입력한 뒤 화면 아래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출력이 아닌 단순히 확인을 하는 목적이라면 수령방법의 검색 버튼을 통해 다른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부24 출입국 사실증명 신청서 작성출입국 사실증명서 민원 신청하기 버튼 클릭
출입국 사실증명 신청서 작성 후 민원 신청하기

 

5.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 완료

잠깐의 로딩화면을 기다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신청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내역에서 열람 문서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웹뷰어로 문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 내역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 내역

 

스마트폰 발급 방법

두 번째는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정부24 앱이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이 방법이 맞지 않으실 수 있지만 갑자기 서류가 필요한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치부터 발급까지 얼마 걸리지 않으니 아래 순서를 잘 따라와 주세요.

 

 

1. 앱 실행 후 전자문서지갑 메뉴 선택

앱 설치는 간단하게 하실 수 있으니 바로 실행화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pc에서 진행하던 것과 마찬가지로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한 뒤 화면 왼쪽 위에 있는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정부24 앱 첫 화면정부24 전자문서지갑 메뉴
정부24 앱 실행 후 전자문서지갑 메뉴 선택

 

정부24 앱을 통해 각종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전자문서지갑을 발급해야 합니다. 전자문서 지갑은 서류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만약 정부24 앱 사용이 처음이시라면 전체 메뉴 중 전자문서 지갑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전자문서지갑 발급

처음 듣는 용어라 생소할 수 있지만 전자문서지갑 발급은 매우 간단합니다. 메뉴를 선택한 뒤 약관에 동의만 하면 바로  발급이 완료됩니다. 

 

정부24 앱 전자문서 지갑 메뉴정부24 앱 전자문서지갑 발급 동의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하기

 

뭔가 복잡한 전자문서지갑 주소가 나오지만 출입국 사실증명서를 발급할 때에는 알 필요가 없으니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3. 출입국 사실증명원 발급

전자문서지갑 발급이 완료되면 다시 앱의 첫 화면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출입국 사실증명 메뉴를 찾아 선택해주세요.

 

이후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발급 버튼을 선택한 뒤 잠시 기다리면 발급 내역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앱 출입국 사실증명 메뉴정부24 앱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 버튼정부24 앱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 내역
정부24 앱에서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하기

 

출입국 사실증명서 발급을 직접 해보시면 정말 3분 정도면 매우 쉽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만 대리인이 신청하거나 외국인의 경우 오프라인 기관에 직접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서류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출입국 사실증명서 대리인 신청 서류

대리 신청을 할 경우 본인의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준비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혼인관계 증명서와 같이 대체 서류로 신청할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상황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가까운 동사무소 및 출입국 사무소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임장의 경우 위임하는 분이 직접 작성을 하셔야 하므로 아래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별지 제138호의2서식] 사실증명 발급ㆍ열람 신청서.pdf
0.1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