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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쉬운 방법 이것입니다.

by 2021. 6. 27.

코로나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여러 차례 지급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같이 평상시에 자주 발급하는 종류의 문서가 아니기 때문에 발급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발급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집에서 편리하게 발급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수 있지만 공동 인증서와 같은 수단이 없거나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신다면 직접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셔도 무료로 쉽게 발급하실 수 있으므로 아래 정리된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1. 홈택스에서 민원 발급

대부분의 민원 서류 발급이 가능한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문서를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와 로그인할 수 있는 개인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등록하거나 카카오톡 인증과 같은 간편 인증으로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한 뒤 민원증명의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합니다.

 

로그인을 성공했다면 기본 인적 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뒤 아래의 신청내용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기는 증명 구분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종교인, 연금소득자의 소득금액증명은 2021년 5월 1일부터 발급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신고자는 2021년 7월 1일부터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을 입력했다면 아래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발급시기가 맞지 않는다면 발급불가 안내가 나올 수 있으니 시기를 꼭 확인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화면에서 신청내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된 소득금액증명원을 클릭하고 출력을 선택하면 집에서도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2. 정부24에서 발급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발급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와 방법은 비슷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비회원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비회원으로 발급하더라도 본인 인증 절차는 필요하기 때문에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인증수단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서 소득금액증명 메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발급할 수 있도록 비회원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는 항목이 많지 않으니 어렵지 않게 신청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입력을 완료하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만 기다리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된 소득금액증명원을 출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3. 손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세 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의 앱으로 발급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앱이 그 방법인데요. PC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앱을 설치한 뒤 민원증명 메뉴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생체인증을 그대로 사용하여 본인 확인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모바일에서 발급할 경우 열람과 팩스발송과 같이 제한적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팩스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팩스 사용이 거의 없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PC에서 발급하는 것이 더욱 쉬울 것 같습니다.

 

발급방법이 문제가 없고 간단한 열람으로 처리할 수 있는 민원이라면 모바일을 활용하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나 휴대폰 활용에 익숙하신 분들은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전자민원 발급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오히려 방문 발급이 더욱 쉬울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정보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장소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세무서에서 방문하여 발급

소득금액증명원은 세무서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분증만 있으면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리인이 신청한다면 서류는 조금 더 많아집니다.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 그리고 위임하는 분의 인감증명서 사본 또는 신분증 사본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주변의 세무서 위치를 알고 계신다면 영업시간에 방문하시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무서 위치를 잘 모르신다면 네이버 또는 카카오 지도를 통해 세무서 위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소득금액증명원 무인발급기 발급

마지막으로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은 무인발급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을 제외하고 가장 쉬운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무인발급기는 동사무소에 있기도 하지만 지하철역과 같은 곳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찾으려고 하면 잘 안보이기도 하는데요.

 

여러분이 사는 곳의 무인발급기 위치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검색해보시면 운영시간과 위치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찾으러가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 발급하더라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익숙하게 하실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발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재난지원금에 필요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곳에 활용되는 서류인 만큼 이번 기회에 발급 방법을 확실히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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