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방법

by 2022. 2. 14.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방법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방법

외출로 방문할 수 있는 대부분의 곳은 방역 패스가 적용됩니다.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하고 방역 강화를 위하는 방법이긴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백신을 맞지 못한 분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역 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방역 패스 예외 확인서란 다양한 의학적 사유로 인해 백신 접종 증명서 또는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못하는 분들도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자격입니다. 

 

예외확인서 발급 방법은 대상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자신에게 해당하는 항목에 적합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내용에서 방역패스 예외 대상과 확인서 발급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대상

1. 백신 접종 후 중대한 이상반응이 있었던 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이상반응이 있어 접종 연기나 접종을 하면 안 된다는 통보를 받았다면 발급 대상에 해당됩니다. 다만 이상반응의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 중 하나에 해당해야 가능합니다.

  • 아나필락시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모세혈관 누출증, 심근염 또는 심낭염

이와 같은 증상으로 지자체를 통해 접종 연기나 금기에 대해 연락을 받았다면 다른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방역패스 예외 대상자로 전산에 등록이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에 해당되지 않지만 중대한 이상 반응이 있었는데도 따로 연락을 받은 사실이 없다면 국번 없이 1339로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중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중증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방역패스 예외 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코로나 백신은 다양한 구성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구성물질 중 하나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전 또는 백신 접종 후 중증 알레르기 발생이 있었거나 발생 가능성이 있다면 예외확인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병원에서 해당 내용이 포함된 진단서를 발급한 뒤 가까운 보건소에 제출하면 예외자로 전산에 등록이 됩니다.

 

 

3. 면역 관련 약물 또는 항암제 등을 투여받는 경우

면역결핍, 면역억제제 등을 투약하고 있거나 항암제를 투여하고 있는 경우에도 예외자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의사의 소견서나 병원의 진단서를 발급받아 보건소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하는 서류의 경우 30일 이내에 발급한 경우에만 유효하며 접종 연기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백신 접종 이후 별도로 지자체의 판정을 받은 경우

지자체에서 4-1이라는 판정을 전달받았다면 별도의 확인이나 절차 없이 바로 방역패스 예외 대상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4-1 기준은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이 발생했으나 기저질환, 유전질환이 불명확하고,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를 뜻합니다.

 

5.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 의심증상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경우

마지막으로 백신을 접종한 뒤 이상반응 또는 의심증상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6주 이내에 입원치료를 했다면 예외 대상자입니다. 이 경우 입원확인서 및 진단서를 발급하여 보건소에 제출하면 예외자로 전상 등록이 됩니다.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방법

위 5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될 경우 예외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직접적으로 통보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최초 1회에 한해 가까운 관할 보건소에 방문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예외자로 전산 등록이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가까운 보건소 또는 누리집이나 전자출입 명부를 통해 언제든 편리하게 방역패스 예외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종이로 발급하는 방법은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예외확인서 또는 방역패스 통합 확인서 발급을 요청하시거나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직접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편리하시다면 전자출입명부 앱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COOV앱을 포함한 카카오, 네이버, 토스, 통신사 PASS앱에서 간단한 인증절차 후 발급하신 뒤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COOV앱의 경우 정부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앱으로 일부 업소에서는 이 앱을 통해서만 확인하는 곳도 있습니다. 시간을 아끼고 싶으신 분들을 아래 내용을 통해 COOV앱 사용방법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1분만에 끝!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을 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자체나 각종 시설에서 백신 접종자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번 포스

kidultschoo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