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내 PC에 윈도우 11 설치 가능할까?

by 2021. 6. 28.

한국시간으로 6월 25일 윈도우 11이 공개되었습니다. 윈도우 10도 잘 사용하고 있는데 벌써 11이 나오다니 놀랍네요. 아직 정확한 출시일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PC에 윈도우 11 설치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컴퓨터도 오래되었지만 윈도우 10을 무리 없이 사용하는 중이라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했는데요. 그래서 직접 윈도 11 설치 가능 여부를 바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윈도우 11

윈도우 11은 윈도우 10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아직 출시도 되지 않은 OS이지만 항상 최신 소프트웨어를 유지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을 잘 사용하고 있어도 모든 사용자가 윈도 11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저도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고 매우 놀라웠습니다. 저처럼 윈도우 11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윈도우 11 설치 가능 확인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윈도우11이 나의 PC에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인데요.

 

윈도우11 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분들이 사용 여부를 확인하고 결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따로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쉽게 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큰 이미지에서 윈도우 11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여 윈도우11 공식 소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럼 윈도우11의 확 바뀐 디자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윈도 메뉴의 위치입니다.

윈도우 출시부터 최근의 윈도우10까지 오랜 시간 동안 고수했던 왼쪽 하단이 아닌 중앙에 위치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맥 OS의 독바가 떠오르는 디자인입니다.

 

새로운 윈도우의 기능에 대한 소개를 지나 화면을 아래로 계속 내리면 내 PC에서 윈도우11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안내가 있습니다.

 

 

호환성 확인이라는 안내 문구 아래에 있는 '앱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그럼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해주는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됩니다.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PC 상태 한눈에 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바로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는 PC라고 확인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오래 전에 구매한 3세대 CPU를 사용하고 있어서 설치가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윈도우11 사양

그렇다면 윈도우11 사양은 어떻게 될까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개한 사양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4GB 램
  • 하드디스크 공간 64GB
  • gotkdeh 1366 X 768의 9인치 디스플레이
  • UEFI, Secure Boot & TPM 2.0 호환
  • 다이렉트x 12, WWDM 2.x 호환 그래픽
  • 1GHz 이상의 64비트 듀얼코어 CPU 이상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지만 전문용어가 많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직 최신 윈도우가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컴퓨터 구매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잘 모르시겠다면 LG의 그램이나 Dell의 노트북처럼 최신 CPU를 장착한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은 윈도우10이지만 11이 출시되었을 때 설치할 수 있는 노트북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11 출시일

공식적인 출시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1이 출시된다고 해서 바로 이전 윈도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새로운 OS가 출시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최신형 OS에 맞게 출시되므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출시될 윈도우 11은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스택과 같은 별도의 앱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컴퓨터를 통해 모바일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저 또한 기대되는 기능 중에 하나이기도 하고 최신 OS의 새로운 기능을 써보고 싶기 때문에 미리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미리 윈도우 11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