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무료로 무제한 쓸 수 있는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사용법

by 2021. 3. 16.

비대면 생활방식이 점차 익숙해지면서 줌, 구글 미트, 행아웃과 같은 화상회의 솔루션의 사용도 매우 높아졌습니다. 국내의 화상회의 솔루션도 있는데 그중 네이버 웨일 화상회의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많은 프로그램들은 장단점이 있는데 공통적인 단점이 있다면 설치를 해야하거나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웨일은 화상회의를 별도의 설치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입니다.  

 

네이버 웨일 화상회의

 

화상회의 솔루션은 필요한데 비용이 비싸서, 사용법이 어려워서 망설였던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네이버 웨일 ON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정말 간단하고 쉬워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무료로 시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찾으셨던 분들이라면 아래에서 알려드릴 정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웨일 ON

웨일 ON은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화상회의 솔루션입니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PC에서는 웨일 브라우저를, 모바일에서는 웨일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웨일 브라우저의 경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에 익숙하셨던 분들도 쉽게 적응하시고 오히려 편하게 느끼는 부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직접 화상회의를 생성하고 참여하면서 사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호스트는 모바일에서 회의를 생성하였고 참석자는 PC를 통해 접속하였습니다.

 

1. 웨일온 화면 살펴보기

1) 웨일온 실행하기

스마트폰에 설치한 웨일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화면 아래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한 뒤 비디오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인 웨일 온을 선택해주세요.

스마트폰 웨일 앱 실행 후 웨일온 선택

실행하면 회의 시작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총 3가지 메뉴가 보이는데 각 메뉴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의 입장 : 참석자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선택하며,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2. 회의 시작 : 호스트가 회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전용 회의실 관리 : 자신만의 고유한 회의 정보를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용 회의실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웨일 온 전용 회의실

전용 회의실은 자신만의 고유한 회의 ID와 링크가 있습니다. 임시로 생성하는 회의가 아닌 화상 교육, 실시간 컨설팅 등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ID는 변경할 수 없으며 비밀번호는 사용하시는 형태에 맞게 원하는 대로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웨일 화상회의 전용회의실 기능

 

2. 화상회의 생성하기 - 호스트

1) 회의실 만들기

호스트로 화상회의를 생성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실행 화면에서 회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 뒤 간단한 설정을 해줍니다. 먼저 회의명을 입력하고 전용 회의실 사용 여부를 선택한 뒤 생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회의 생성하기

 

전용 회의실을 사용할 경우 자신이 직접 설정한 비밀번호와 링크로 회의실이 생성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매번 새로운 비밀번호와 회의실 링크가 랜덤으로 생성됩니다.

 

용도에 맞게 사용여부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카메라 및 마이크 확인하기

회의실을 생성하면 바로 입장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회의가 진행되기 전 자신의 카메라와 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프로필 이름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등 간단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4가지 항목을 확인해보신 뒤 이상이 없다면 회의실에 입장합니다.

 

웨일 온 회의 입장 전 체크사항

 

3. 화상회의 진행하기

회의실에 입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PC의 기능은 동일하며 메뉴의 위치가 조금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각 기능은 한 번씩 눌러보시면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의 경우 PC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래도 혹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요약해보았습니다.

 

호스트 웨일온 화상회의 화면

 

  1. 회의실의 소리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의 경우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PC의 경우 해당 안됨)
  3. 현재 화상회의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오른쪽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4. 회의 화면을 팝업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비디오카메라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6. 마이크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7. 참가자와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8. 참가자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9. 이모티콘을 통한 리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웨일 화상회의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도의 복잡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바로 회의실이 생성되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럼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은 어떻게 참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 회의실 입장하기 - 참가자

이번에는 PC에 설치한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 화상회의에 참가해보겠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있는 다양한 기능 중 비디오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이 아이콘을 통해 웨일 온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회의 입장을 클릭합니다.

만약 호스트에게 별도의 회의 링크를 받았다면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입장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웨일온 화상회의 입장하기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프로필을 입력합니다. 만약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했다면 네이버에서 설정한 프로필로 입장됩니다. 입력을 완료한 뒤 회의 입장을 클릭하면 참가가 완료됩니다.

 

기타. 참가자 관리하기

마지막으로 한 가지 꼭 알아두셔야 할 기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호스트는 참가자의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 아이콘을 클릭한 뒤 더보기 메뉴를 통해 참가자의 마이크를 켜고 끄거나 회의실에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원활한 회의를 위해 해당 기능은 필수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웨일온 참가자 괸리 기능

 

최근 급격하게 떠오른 화상회의 솔루션 시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만큼 보편화되었는데요. 그만큼 많은 프로그램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 화상회의는 아직 베타 기간의 프로그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라우저에서 바로 동작한다는 점과 시간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무료라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잦은 화상회의와 간편한 사용법의 프로그램을 찾고 계셨다면 한 번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일 온에 대한 더욱 많은 사용법과 정보는 이 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