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구글 계정 삭제 및 탈퇴 간단하게 끝납니다!

by 2020. 7. 6.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 구글 계정 가입은 필수입니다. 꼭 핸드폰이 아니어도 구글 크롬, 구글 이메일인 Gmail 등 구글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가입하기도 합니다.


저는 아이폰과 함께 안드로이드 태블릿인 갤럭시탭을 이용하면서 구글에 가입했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 계정을 또 만들게 되었습니다. 계정을 2개를 쓰다가 하나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삭제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쉽게 계정을 가입했던 것과는 달리 어디서 삭제하는지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여기저기 눌러보다가 겨우 찾았는데, 굉장히 간단하게 삭제가 됩니다. 저처럼 구글 계정을 삭제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구글 계정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분만에 간단하게 삭제 및 탈퇴가 가능하므로 바로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구글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먼저 구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삭제할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한 뒤 계정 프로필 왼쪽에 보이는 바둑판 모양의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럼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 첫 번째 줄 왼쪽에 있는 google 계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핸드폰에서 구글 계정 삭제를 하는 방법도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바뀐 화면에서 왼쪽에 있는 메뉴 중 [데이터 및 맞춤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카드 형태로 보이는 메뉴 중에서 개인정보 보호 및 맞춤설정 카드의 [데이터 및 맞춤설정 관리]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데이터 및 맞춤설정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줍니다. 그럼 중간쯤에 서비스 또는 계정 삭제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서비스 또는 계정 삭제 메뉴로 화면이 바뀌면 [Google 계정 삭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바로 삭제되는 것은 아니고 몇 가지 단계를 더 거치게 됩니다.







구글 계정을 삭제하기 전 한번 더 비밀번호을 입력해줍니다. 아무래도 구글 관련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을 수록 많은 정보가 남아있어 보안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정 삭제에 대한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구글 계정을 삭제하면 연결되어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더이상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도 모두 삭제가 됩니다. 


구글 계정은 유튜브부터 지메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계정까지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정을 삭제하시기 전에 한번 더 필요한 데이터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글 포토의 경우 많은 사진이 저장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백업을 하셔도 좋습니다.





데이터 관련한 부분을 확인하신 뒤 하단으로 내리면 동의 항목에 체크를 하게 됩니다. 두 가지 항목에 체크를 한 뒤 계정 삭제 버튼을 누르면 구글 계정 삭제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구글 계정 삭제 및 탈퇴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계정 삭제는 단순히 탈퇴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되어 있는 모든 자료와 정보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데이터나 중요한 정보는 백업을 하신 뒤 삭제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