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zoom(줌) 사용법 기본부터 응용까지 알아보자! (참가자 버전)

by 2020. 8. 30.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음과 동시에 사용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zoom(줌)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zoom 사용법


zoom은 사용법이 쉽고 영상과 오디오의 안정성이 뛰어나 많은 기업과 교육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개학을 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도 익숙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zoom 기능


집에서도 쉽게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상호작용이 중요한 교육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어 zoom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합니다.




학교나 학원의 온라인 수업을 참여해야 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경우 사전에 zoom 사용법을 알아두셔서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zoom 사용을 위한 준비물

먼저 zoo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서로 얼굴을 보며 대화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인 zoom 사용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준비물을 다 갖추었는지 하나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zoom 사용을 위한 준비물>

  • 웹캠이 달려있는 노트북 또는 웹캠이 갖추어진 PC
  • 마이크 기능이 있는 이어폰 또는 헤드셋 (되도록 유선)
  •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
  • 크롬 인터넷 브라우저 설치
  • zoom 프로그램 설치


준비물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PC입니다. 웹캠이 구비되어 있는 PC가 필요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기본적으로 웹캠이 갖춰져있기 때문에 별도 구매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데스크톱 PC의 경우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이어폰의 경우 마이크 기능이 함께 있어야 하며, 없는 경우 별도의 마이크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에도 기본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지만 잡음이나 음성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영상과 음성을 주고받으므로 인터넷 환경이 원활해야 합니다. 와이파이 환경보다는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입니다. 마지막으로 zoom 사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와 zoom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zoom pc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



2. zoom 수업(또는 회의) 참가하기

1) 초대 링크 클릭

zoom을 통해 수업이나 회의에 참가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회의(또는 온라인 수업)를 만든 사람이 초대 링크를 공유합니다. 그럼 해당 링크를 클릭만 하면 됩니다.



회의가 생성된 형태에 따라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가 실행됩니다. 그럼 zoom meetings를 여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여기서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회의 참가하기

zoom 설치가 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zoom이 실행되면서 회의 참가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파란색 회의 참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만약 자주 사용하신다면 별도의 회원가입을 통해 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zoom 회원가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zoom pc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




회의 참가 버튼을 선택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ID나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전에 공유된 초대 링크나 회의를 만든 사람에게 확인하여 암호를 입력한 뒤 회의 참가를 선택합니다.



또한 참가했을 때 본인의 얼굴 아래에 보일 이름을 미리 입력합니다. 혹시 놓치고 그냥 넘어갔더라도 따로 수정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비디오를 사용하여 참가하기

그럼 설치되어 있는 웹캠을 통해 자신의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웹캠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거나 없는 경우 이 단계는 보이지 않습니다. 


zoom 사용법에서 가장 체크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비디오입니다. 온라인에서 서로 얼굴을 보며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의 모습을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영상을 안 보이게 하고 싶다면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고 참가를 선택합니다. 실수로 잘못 선택하여도 이후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오디오를 사용하여 참가하기

마지막으로 음성 채팅을 위해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버튼을 선택하면 zoom 회의 참가가 완료됩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시다면 사전에 스피커와 마이크 테스트를 거친 후 참여하시면 좋습니다.



앞서 준비물에 소개되어 있는 것처럼 마이크 기능이 있는 이어폰 또는 헤드셋을 사전에 연결하신 뒤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또는 무선 이어폰으로 사용하셔도 관계없지만 장시간 사용 시 배터리 부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유선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3. zoom 사용법 - 기본 메뉴

zoom 회의 참가를 하게 되면 참가자들의 얼굴과 함께 자신의 모습이 바둑판처럼 보입니다. 참가자가 많을수록 더 작은 사이즈로 보이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zoom 화면에서 알아야 할 zoom 사용법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발표자 보기

화면에 보이는 인물을 참가자 전원이 아닌 말 하는 사람 1명만 보이게 바꿉니다. 학습이나 회의를 할 때 너무 많은 사람이 한 화면에 보이면 주의가 분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표자 보기 기능을 통해 한 명에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참석자 전원을 보고 싶다면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 전체 화면으로 보기

zoom 화면을 모니터에 가득 차게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3) 오디오 설정

소리와 마이크와 관련된 기능을 테스트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선택하면 음소거가 설정됩니다. 

4) 비디오 

영상과 가상 배경화면에 대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양의 버튼을 선택하면 나의 모습이 화면에 보이지 않습니다.

5) 참가자

현재 zoom 회의(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으며 손들기 기능을 통해 수업이나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6) 채팅

음성 채팅이 아닌 텍스트 입력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7) 화면 공유

내가 보고 있는 컴퓨터 화면을 참가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경우 회의를 만든 호스트가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8) 기록

보고 있는 zoom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와 마찬가지로 호스트가 경우에 따라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9) 반응

간단한 이모티콘을 통해 서로의 이야기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10) 나가기

회의나 수업이 종료된 이후 나가기 버튼을 통해 zoom을 종료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화면을 통해 알아본 zoom 사용법입니다. 다양한 고급 기능들도 많이 있지만 서로 대화하고 반응하는 것에는 이 기능들만 알고 있어도 됩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하나씩 선택해보시면서 확실히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4. zoom 사용법 - 오디오와 비디오 설정

1) zoom 소리와 음성 테스트

가끔 zoom 소리가 안 들려요라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스피커와 마이크 테스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zoom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음소거 버튼의 작은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스피커&마이크 테스트 메뉴를 선택한 뒤 안내되는 메시지에 따라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대부분 이 테스트를 통해 문제가 해결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 하나는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PC에서 소리를 내보낼 수 있는 장치는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사용하는 이어폰이 스피커 장치로 선택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문제점이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기기에 연결해 보신 뒤 테스트를 해보시고, 기기 결함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 비디오 설정

비디오 중지 버튼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면 가상 배경과 비디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 배경은 자신의 모습 뒤에 원하는 이미지나 영상을 넣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집에서 zoom을 사용하시는 경우나 주변 환경을 보여줄 수 없는 상황인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배경을 설정하기 위해 가상 배경 선택 메뉴를 클릭합니다.


zoom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미지와 영상이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가상 배경을 설정하고 싶은 경우 플러스 버튼을 선택하여 추가해 줍니다.


zoom 가상 배경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종종 손이나 얼굴이 안 보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비디오 설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내 비디오 항목에서 HD 활성화와 내 모습 수정 필터를 설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피부의 잡티를 보정해 주고, 영상의 화질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소리와 음성 그리고 영상의 경우 설정을 잘 해놓으셔야 원활한 zoom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운드와 관련된 부분은 수업이나 회의를 진행할 때 꼭 들어야 하는 부분이므로 미리 테스트를 거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 zoom 사용법 - 상호 작용

1) 참가자 리스트

현재 zoom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를 선택하여 따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어 채팅과 유사합니다. 



참가자 리스트 하단에 손들기 버튼을 선택하면 zoom 호스트에게 표시가 됩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참가하고 있을 경우 해야 할 말이 있는 경우 손들기 기능을 통해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채팅

채팅 기능을 선택하면 참가자들끼리 텍스트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받는 사람을 지정하거나 모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전송도 가능하여 수업이나 회의에 필요한 자료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거나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반응

반응 버튼을 선택하면 자신의 얼굴이 나오고 있는 화면에 이모티콘이 노출됩니다. 엄지손가락 모양의 아이콘과 박수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응을 하게 되면 zoom 참가자 모두가 볼 수 있습니다.


zoom에서 호스트와 참가자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채팅이나 반응과 같은 zoom 사용법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6. zoom 사용법 - 화면 제어

1) 발표자 모드

zoom 화면의 오른쪽 위에 있는 발표자 보기를 선택하면 현재 말하는 사람이 화면에 크게 보입니다. 그리고 버튼은 갤러리 보기로 변경됩니다. 갤러리 보기를 선택하면 zoom 참가자 모두가 바둑판 모양으로 전부 보이게 됩니다.


2) 화면 공유

자신의 PC 화면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화면 아래쪽의 화면 공유 버튼을 선택하면 공유할 화면을 선택하는 팝업이 뜹니다.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화면을 공유하거나 모니터 전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화면을 잘 선택한 뒤 공유 버튼을 선택하면 참가자 모두에게 공유가 됩니다. 고급 설정을 통해 소리만 공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화이트보드 기능을 통해 그림으로 설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기능을 선택하면 하얀 도화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이곳에 마우스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기능은 zoom 회의를 개설한 호스트가 필요에 의해 기능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zoom(줌)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늘은 zoom 사용법 중에서도 화상 회의나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준비물만 잘 갖춰져 있다면 절대 어렵지 않아 한 번만 제대로 파악하신다면 이후에는 매우 수월합니다.


이 글이 zoom 사용법을 어려워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zoom 회의나 수업을 개설하시는 분들을 위한 사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