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호스트용 zoom(줌) 사용법 핵심 정리!(feat.소회의실)

by 2020. 9. 3.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 zoom 사용법 핵심 정리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zoom으로 회의나 수업을 개설하는 호스트를 위한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처음 온라인으로 수업을 해야 하는 교육자분들에게 꼭 필요한 zoom 사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호스트용 zoom 사용법


온라인으로 zoo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C 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주로 웹캠이 설치되어 있는 PC나 노트북을 많이 이용하시고 안정성도 높아 추천드립니다. 호스트용 zoom 사용법을 읽기 전에 가입과 설치가 필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zoom pc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




혹시나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사용하셔야 한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zoom 모바일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zoom 기본 설정하기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수업이나 회의를 진행하시기 위해 간단한 설정을 확인합니다. PC에 설치한 zoom을 실행한 뒤 로그인합니다.



학교 계정으로 가입하신 경우 별도의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G suite 계정으로 가입을 하셨다면 Google 로그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처음 zoom을 사용하신다면 실제 온라인 수업을 하기 전 미리 테스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변수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원활한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간단하게 표현된 메뉴와 함께 zoom이 실행됩니다. zoom은 온라인 화상 회의 솔루션이기 때문에 회의라는 단어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행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새 회의 : 새 온라인 회의를 개설하고, 초대 링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참가 : 다른 사람이 개설한 온라인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3. 예약 :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온라인 회의를 개설하도록 예약하는 기능입니다.
  4. 화면 공유 : 새 온라인 회의를 생성할 때 화면 공유 기능의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설정 : 화면 우측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통해 기본부터 고급 설정까지 할 수 있습니다.

1) 새 온라인 회의 시작하기

zoom 사용법에서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회의를 어떻게 만드는 것입니다. 새 회의 옆의 작은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zoom에서 회의를 만들고 초대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zoom에 초대하는 방법

첫 번째 방법은 회원 가입을 하면서 할당된 zoom 온라인 회의 ID를 통해 초대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회의를 빈번하게 사용할 경우 매번 알려줄 필요 없이 최초 한 번만 ID를 알려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초대 복사입니다. 초대 복사를 선택한 뒤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와 같은 채팅방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그럼 회의 이름과 함께 회의에 참가할 수 있는 링크가 보입니다. 참가자들은 이 링크를 클릭하여 zoom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회의가 시작되었는데 입장하지 못한 참가자가 있다면 줌 회의 화면에서 초대 링크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느낌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회의 정보를 확인한 뒤 URL 복사를 선택하여 다시 안내할 수 있습니다.



zoom 회의 암호 변경

여기서 한 가지 설정할 것이 있습니다. zoom 회의에 접속하기 위해 참가자들은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생성되는 암호는 숫자, 소문자, 대문자가 혼합되어 있어 입력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입력하기 쉬운 형태나 헷갈리지 않은 암호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 회의 옆의 화살표에서 PMI 설정을 선택합니다. 보안 영역에 있는 암호를 원하는 형태로 변경한 뒤 저장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하신 뒤 카메라 모양의 새 회의 버튼을 선택하면 회의가 생성됩니다. 암호를 변경하신 경우 꼭 내 개인 회의 ID 사용에 체크하신 뒤 새 회의를 생성하셔야 적용됩니다.



2) 회의 예약 생성하기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 미리 zoom 온라인 회의를 생성하는 사용법은 매우 쉽습니다. 예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뒤 저장을 선택하면 설정한 날짜와 시간에 온라인 회의가 생성됩니다.




2. zoom 회의 화면

모든 설정을 마친 뒤 회의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입장하게 됩니다. 입장할 때에는 오디오와 비디오 설정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서로 소통을 하기 때문에 마이크를 통한 소리와 참가자의 소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마이크와 비디오 설정 및 테스트와 관련된 zoom 사용법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zoom(줌) 사용법 기본부터 응용까지 알아보자!]




참가자가 아닌 호스트를 위한 zoom 사용법은 추가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보안입니다. 보안 메뉴에서는 온라인 zoom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기실 사용 메뉴는 호스트의 수락을 통해 참가자가 zoom 회의실에 참가할 수 있게 만드는 설정입니다.



화면 공유 설정은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여러 참가자가 동시에 공유하는 경우 원활한 진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고급 공유 옵션은 한 번 둘러보신 후 필요한 것들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 외 기능 중 기록은 진행된 회의 내용을 PC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필요하다면 선택하여 저장하시면 회의 종료 후 자동으로 지정된 위치에 저장됩니다. 


3. zoom 회의 참가자 수락

생성된 zoom 회의에 참가자가 입장하는 경우 화면 상단에 메시지가 뜹니다. 해당 메시지는 대기실 사용 옵션을 활성화했을 경우 보입니다. 대기실 사용을 하지 않았다면 별도의 메시지 없이 바로 참가가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초대한 참가자가 맞다면 수락 버튼을 선택하여 입장합니다.


메시지를 놓쳤거나 확인이 안되는 경우 다음 방법을 통해 입장을 수락할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에 참가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화면 오른쪽에 참가자와 대기자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입장을 수락할 참가자 이름에 마우스를 올린 뒤 수락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럼 대기실에 있던 참가자가 회의실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대기실 기능은 혹시나 초대하지 않은 참가자가 들어올 경우를 대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4. zoom 참가자 제어

1) 참가자 마이크 음소거

다수의 참가자와 온라인으로 이야기할 경우 소리가 겹치게 됩니다. 따라서 호스트는 필요에 의해 참가자들의 마이크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zoom 사용법에서 놓쳐서는 안되는 정보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zoom 화면 하단의 메뉴 중 참가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화면 오른쪽에 뜨는 참가자 목록에서 마이크를 끌 참가자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음소거 버튼을 선택하여 마이크를 끕니다. 



또는 참가자 영상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보이는 파란색 음소거 버튼을 통해 마이크를 끌 수도 있습니다. 음소거 외에도 더 보기 메뉴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참가자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음소거 해제하기

반대로 참가자가 마이크를 끈 채 아무런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호스트는 참가자에게 음소거 해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 목록에서 음소거 한 참가자를 선택하여 음소거 해제 요청을 합니다.


그럼 참가자의 화면에 음소거 해제 요청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참가자가 음소거 해제를 선택하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거절할 경우 채팅을 통해 따로 메시지를 주시면 좋습니다.




5. 화면 공유

수업 자료나 영상을 공유하려면 화면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화면 공유를 할 수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브라우저 창
  2. 모니터 전체(듀얼 모니터의 경우 하나 선택)
  3. 소리만 공유
  4. 그 외 파일 공유
화면 공유의 기본 기능은 매우 쉽기 때문에 한 번씩 해보시면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 고급 기능을 살펴보면 파워포인트를 가상 배경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눈에 띕니다.


이 기능은 강의자료를 인물 뒤에 배경처럼 보이게 하고 인물은 자연스럽게 보이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zoom의 가상 배경과 유사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일 공유는 드롭박스,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박스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파일을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호스트를 위한 zoom(줌) 사용법 기본 기능입니다. 대부분 이 정도의 기능을 zoom에서 사용하고 계시고 이 외에도 특별한 기능이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온라인 수업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소회의실 기능입니다.



6. 줌 소회의실

1) 소회의실 기능 활성화하기

줌 소회의실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여러 명의 참가자를 그룹으로 묶어 별도의 회의실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주로 토론 수업에 활용되는 기능으로 활용도에 따라 온라인 수업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기능입니다.

줌 회의실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줌 실행 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일반 메뉴에서 하단에 있는 더 많은 설정 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인터넷 브라우저가 실행이 되는데 영어로 보이시는 경우 한국어로 번역을 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회의 중(고급) 메뉴를 선택한 뒤 브레이크 아웃 룸을 활성화합니다.


브레이크 아웃 룸이 바로 소회의실 기능 활성화입니다. 이렇게 활성화를 해두면 실제 줌 회의 화면에서 소회의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설정이 있는데 특히 참가자 간의 채팅이나 수업 방해를 할 수 있는 부분을 제어하는 설정은 체크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줌 소회의실 기능 사용하기

설정을 완료한 뒤 zoom 회의 화면을 보면 소회의실 버튼이 생성됩니다. 소회의실 기능을 사용하려면 해당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회의실마다 참가할 인원수를 설정하고 배정하는 방법을 자동과 수동 중 선택합니다. 설정은 이후에도 변경이 가능하니 걱정 마시고 회의실을 만들어줍니다.



줌 소회의실이 생성되며 설정을 진행합니다. 소회의실 이름과 참가자 할당, 회의실 추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통해 조금 더 상세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줌 소회의실이 생성된 후 참가자를 초대하면 입장 요청을 받은 참가자의 화면에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참가자들은 소회의실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줌 소회의실 기능까지 소개해드리면서 호스트를 위한 zoom(줌) 사용법을 마치겠습니다. 온라인 개학과 학원의 휴원 등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 많이 어려우실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