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이 끝난 지도 어느덧 한 달 가까이 지났군요~! 어른이 여러분들은 지난 한 해동안 만화책 많이 보셨나요? 애저씨는 개인적으로 생각보다 많이 보지 못한 것 같아 2020년에는 조금 더 분발해야겠다는 새해 다짐을 살포시 노트 한편에 적어보았습니다.
신간과 연재 중인 작품을 막론하고 많은 만화책들이 지난 한 해동안 출간되고 사랑을 받았는데요.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인상 깊게 보았던 작품들이 몇 권 떠오르기도 합니다. 특히 애저씨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아픈 손가락이자 의리로 함께 가고 있는 열혈강호는 매년 저에게 기쁨(?)을 주는 작품 중에 하나이죠. 어른이분들도 저처럼 기억에 남는 작품들이 있으실 텐데요.
그렇다면 실제로 작년 한 해동안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만화책은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이 손에 꼽는 만화책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애저씨의 아픈 손가락 열혈강호는 여전히 잘 팔릴까요?
지금 바로 보시죠!
*판매 순위는 교보문고의 온오프라인 판매 집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5위
밤하늘 아래
작가 : 마스다 미리
출간 : 2013년 12월 20일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수필가인 마스다 미리의 만화 '밤하늘 아래'가 15위를 차지했습니다. 애저씨는 잘 모르는 작품이지만 저자의 에피소드와 귀여운 그림체를 통해 삶과 우주에 대해 그린 작품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출간일이 7년이나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네요.
14위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1권
저자 : 박지은
출간 : 2019년 2월 20일
1~6권 (완결)
2019년 만화책 판매 순위 14위는 네이버 토요웹툰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단행본 1권이 차지했습니다! 인간계에서 활동하는 마법사와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고퀄리티의 작화로 인기가 많았던 만큼 단행본의 매력도 상당한 것 같습니다. 애저씨는 웹툰으로 초반에 열심히 달리다가 어째서인지 시들해져 버려서 중간에 끊어버렸지만 이렇게 인기가 많다고 하니 다시 한번 봐야겠다는 마음이 들더군요!
13위
약속의 네버랜드 1권
저자 : Kaju Shirai
출간 : 2017년 10월 25일
1~14권 (연재중)
잊고 있었습니다! 애저씨의 강추 만화 중 하나인 '약속의 네버랜드'가 13위(밖에 안되다니!)입니다. 부모님이 없는 고아이지만 보육시설에서 함께 지내며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아이들. 그리고 어머니 같은 선생님에게서 따뜻한 보살핌을 받고 있지만 사실 그곳은 식인귀들의 먹이가 될 아이들을 기르는 곳이었습니다. 제목과 표지만 보고 힐링물을 예상하셨다면 만화책을 펼친 채 축축이 젖어버린 손바닥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보육시설의 진실을 알아챈 아이들의 대탈출 서스펜스 스릴러물! 아직 안보셨다면 꼭꼭 보세요 두 번 세 번 보세요~
12위
걱정 마, 잘될 거야
저자 : 마스다 미리
출간 : 2019년 3월 28일
12위 역시 마스다 미리 작가의 '걱정 마, 잘될 거야'가 차지했습니다.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 연령대가 다른 세 명의 여성이 주인공인 작품으로 같은 상황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묘사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이야기로 풀어가고 있습니다. 제목에서부터 느껴지지만 회사를 다니고 있는 대부분의 어른이들이 한 번쯤은 고민하고 생각해봤을 법한 이야기들을 담백하게 그려내고 있어 따뜻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작품입니다. (그래도 회사는 변하지 않습니다만...)
11위
하이큐!! 34권
저자 : Haruichi Furudate
출간 : 2019년 3월 31일
1~39권 (연재중)
구기종목 및 각종 스포츠 알러지가 있는 애저씨도 배구에 관심 가지게 만드는 '하이큐!!'가 2019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1위입니다. 신체 조건만으로는 도저히 배구에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주인공과 다양한 개성을 가득 품고 있어 때로는 주인공보다 더 주인공 같은 조연들의 이야기가 식상할 수 있는 스포츠 이야기를 너무 입체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년 만화답게 개그도 적재적소에 잘 녹아있어 매우 즐겁게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제목에 느낌표가 2개 있는데 꼭 붙여야만 느낌이 사는군요!)
10위
총몽 1권
저자 : Yukito Kishiro
출간 : 2019년 4월 17일 (완전판)
1~5권 (완전판 완결)
먼 미래도시의 고철 더미에서 우연히 발견된 사이보그. 기적적으로 되살아난 사이보그 소녀는 전설의 격투술을 익히고 있습니다. 그 뒤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예상 가능하시죠? 현상금 사냥꾼으로 일하기도 하고 스포츠 선수가 되는 경험을 겪으며 성장하는 사이보그 소녀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인간을 정의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래서 애저씨는 어렵다고 느끼기도 하는 작품입니다.)
9위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0권
저자 : Kohei Horikoshi
출간 : 2018년 12월 30일
1~25권 (연재중)
원나블(원피스, 나루토, 블리치) 중 나블의 완결로 허전해진 마음을 원피스로만 달래고 있던 애저씨가 애정하고 있는 작품 중 하나인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가 9위를 차지했습니다! 개성으로 불리는 초능력이 너무나 당연한 세계에서 누구보다 히어로를 꿈꾸지만 '개성'이 전혀 없는 주인공의 처절하지만 응원하고 싶어 지는 소년만화입니다. 무슨 저런 쓸데없는 능력이 다 있나 싶은 등장인물의 활약도 잘 느껴질 정도로 모든 인물들이 입체적으로 잘 느껴집니다. 소년만화를 보며 우는 버릇은 이 작품으로 다시 도졌답니다...
8위
너구리랑 여우랑 1권
저자 : 아타모토
출간 : 2019년 1월 25일
1~5권 (연재중)
왠지 보노보노가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기분의 귀여운 그림체로 3컷 만화 '너구리랑 여우'가 8위입니다. 애저씨는 개인적으로 읽어보지 못한 작품인데요.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고, 보고 있으면 따뜻한 미소가 떠오르는 힐링 계열의 만화로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7위
열혈강호 78권
저자 : 전극진, 양재현
출간 : 2019년 7월 31일
1~79권 (연재중)
드디어! 아니죠 역시나! 열혈강호가 있을 줄 알았습니다! 애저씨뿐만 아니라 많은 어른이들의 꼬꼬마 시절과 20대, 30대, 그리고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는 주인공은 나이 먹지 않는데 독자들과 작가만 미칠 듯이 늙어가는 한국 무협 만화의 자존심(이제는 고수에게 넘겨줘야 하는 거 아닌가...) '열혈강호'가 2019년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7위입니다. 후반으로 달려갈수록 호흡이 굉장히 길어지고 있어 기다리기 힘들지만, 여전히 신간을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 작품입니다.
6위
원펀맨 18권
저자 : ONE, Yusuke Murata
출간 : 2019년 3월 31일
1~20권 (연재중)
기존 히어로 만화의 고정관념을 말 그대로 원펀치에 날려버린 원펀맨입니다. 히어로의 이야기를 다룬 다른 작품이나 액션물의 경우 서서히 성장하거나 어느 정도 강하더라도 항상 시련을 이겨내는 모습이 그려지는데요. 원펀맨은 다릅니다! 시련은 주변 인물들이 모두 겪고 주인공은 펀치 한방에 어지간한 적은 전부 쓸어버리고, 조금 더 진심을 담아 펀치를 날리면 지구의 위기도 구해낼 수 있죠. 주인공의 진지함과 멍청함을 왔다 갔다 하는 표정을 보고 있자면 내가 왜 이걸 진지하게 보고 있나...라는 현타가 오기도 합니다.
5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1권
저자 : 플루토스, 스푼
출간 : 2019년 8월 30일
1~3권 (연재중)
동명의 웹소설 겸 웹툰을 단행본화 한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가 5위입니다. 이 작품 역시 애저씨는 접해보지 못한 작품이라 조금 생소한데요. 어느 날 눈 떠보니 공주님이 된 주인공이 자신을 죽이려는 친아버지인 황제로부터 살아남아야 하는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스토리에 대한 재미도 재미거니와 너무 예쁜 그림체에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위
명탐정 코난 96권
저자 : Aoyama Gosho
출간 : 2019년 6월 25일
1~96권 (연재중)
추리 만화계의 현재 진행형 레전설. 명탐정 코난이 4위입니다. 고등학생 탐정인 주인공이 우연한 사건을 계기로 초등학생이 되어 학생범죄에서 성인범죄, 살인까지. 일본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도맡아 수사하는 착각이 드는 추리 만화입니다. 워낙 유명하고 사랑받는 작품이라 더 이상의 설명은 손가락만 아프겠네요. (코난이 어른이 되는 것과 일보가 챔피언이 되는 것 중 무엇이 먼저일지 내기하실 분?)
3위
연의 편지
저자 : 조현아
출간 : 2019년 6월 3일
네이버 웹툰의 여름 특선 10부작으로 연재되었던 '연의 편지'가 3위입니다. 웹툰 연재 당시에도 9.98의 높은 평점으로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인데요. 책으로 발행되어 그 사랑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색감과 얼어붙은 감성도 녹일법한 따뜻한 느낌이 조용하게 마음을 울리는 그런 작품입니다. 추운 겨울에 특히 추천드리고 싶은 작품이니 아직 못 보셨다면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2위
내 어머니 이야기 1권
저자 : 김은성
출간 : 2019년 1월 11일
1~4권 (완결)
소설가 김영하 님의 추천으로 많은 화제가 된 '내 어머니 이야기'가 2위입니다. 애저씨도 방송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조금은 투박하기도 한 그림체가 마치 묵묵하게 자식을 위해 희생하시는 부모님을 닮았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입니다. 70년대 말을 시작으로 이야기되는 엄마의 이야기는 비슷한 시대를 겪어온 어른이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1위
원피스 91권
저자 : Eiichiro Oda
출간 : 2019년 2월 28일
1~94권 (연재중)
모두가 기다렸지만 어쩌면 모두가 예상한 2019년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만화책 순위 1위는 바로 '원피스'입니다! 짝짝짝!!(공허한 박수) 포털사이트에서 원피스를 검색하면 여성의류가 나오는 것이 신기할 정도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증오도 받는 유명한 작품입니다. 종이를 뚫고 나올 것 같은 역동적인 표현과 월리를 찾아라(어른이들은 다 아시죠?)와 같이 가득가득한 그림이 가끔은 어지럽긴 하지만 여전히 명대사를 꾸준히 생성하며 높은 인기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그러게 왜 루피는 고무고무 능력인 거죠... 더 센 거면 원피스도 조금 더 빨리 찾았을 텐데...)
오늘은 2019년 교보문고에서 사랑받은 베스트셀러 만화책 순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전히 국내 만화책 시장은 일본 만화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중 눈에 띄는 국내 만화들이 굉장히 반가웠던 순위였습니다. 이번 2020년 설 연휴에는 놓치고 있었던 만화책들 위주로 정주행 해봐야겠네요! 어른이 분들 새해 만화책 많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