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한전 에너지 캐시백 너무 쉬운 신청방법 정리

by 2023. 6. 17.

본격적인 여름철 높은 전기요금이 부담되어 전기 사용을 절약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사용한 전기 사용량만큼 현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전기사용량도 줄이고 현금도 받을 수 있는 한전 에너지 캐시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한전 에너지 캐시백

 

에너지캐시백은 일반 주택 또는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개별세대 사용자 또는 아파트 단지의 입주자 대표회 또는 관리사무소라면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

신청하는 년도 직전 1년 동안의 전력사용량이 있는 경우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캐시백을 신청하는 주소지에 주민등록상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세대주가 아닌 구성원이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주택이 아닌 여러 세대가 살고 있는 아파트단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주체인 관리사무소 또는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신청하여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시백 지급 기준 및 지급액

캐시백은 전기사용량의 절감률을 기준으로 차등 지급됩니다. 최소절감률은 3%로 과거 2년 동일기간의 평균 사용량과 비교하여 계산합니다. 그 외에도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에도 지급되며, 신청대상별 자세한 기준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주택

  • 최소절감률 3% +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 달성한 경우
  • 평균절감률과 관계없이 절감률 5% 이상 달성한 경우
절감률 5% 이상 ~ 10% 미만 10% 이상 ~ 20% 미만 20% 이상 ~ 30% 미만
캐시백 지급액 30원/kWh 50원/kWh 70원/kWh

 

공동주택 관리주체

  • 최소절감률 3% + 동일지역 참여아파트 평균절감률 이상 달성한 경우
절감량
(MWh)
10 이하 10 초과 ~
25 이하
25 초과 ~
40 이하
40 초과 ~
60 이하
60 초과 ~
75 이하
75 초과 ~
90 이하
90 초과 ~
110 이하
110 초과
캐시백 금액
(천원)
200 525 975 1,500 2,025 2,475 3,000 3,300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참여기간에 따라 구간별로 지급되는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아파트 단지 내 캐시백을 개별적으로 수령한 세대의 경우는 차감하여 산정된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캐시백 지급방법

절약한 전기사용량만큼 지급되는 캐시백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할인해 주는 형태로 지급됩니다. 공동주택의 경우 개인주택과 달리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계좌로 23년 12월 현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캐시백을 산정하는 도중에 이사 또는 기타의 사유로 인해 주소지가 변경이 되는 경우 지급 대상에서 제외가 되므로 이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적용시기

개인주택 신청자의 경우 신청일이 속한 월부터 한전 에너지 캐시백이 적용됩니다. 단, 23년 6월 7일부터 8월 31일 내에 신청하신 분들의 경우 23년 7월분 사용량부터 적용이 되니 참고해 주세요.

 

공동주택인 아파트단지의 경우 2024년부터는 에너지 캐시백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신청일로부터 23년 11월 사용분까지만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신청은 PC와 모바일을 사용해 온라인에서 쉽고 빠르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본인인증을 포함하여 평소 이용하시는 다양한 서비스를 가입하는 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러 가기 >>

 

오늘은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름철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는 때에 전기 사용량을 줄여 요금 부담도 줄이고,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