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 정확하게 알아봐요

by 2021. 2. 16.

간편하게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간편 결제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가맹점들이 많아 매우 편리한데요. 저는 카카오톡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다 보니 실수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친구에게 간편하게 돈을 보낼 수 있는 수단입니다. 돈을 보내는 것처럼 돈을 받는 것도 굉장히 쉽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쉬운만큼 실수도 자주 생기는데요.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친구가 아닌 사람에게 돈을 보내거나 금액을 잘못 입력하여 송금을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 대표적인 실수입니다. 실수를 알아차리고 급하게 송금을 취소하려고 했지만 송금취소 방법을 찾기가 어려웠는데요.

 

저처럼 잘못 돈을 보낸 분들을 위해 카카오페이 송금취소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셔서 빠르게 처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

카카오페이에서 송금한 금액을 취소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먼저 송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송금하는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카카오페이 사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

 

카카오페이 사용법 송금받기 알아두면 편해요!

스마트폰으로 간단한 검색부터 은행 업무, 결제까지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되다 보니 지갑이 필요없게 느껴집니다. 이런 편리함을 이끈 서비스 중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가 있습니다. 오

kidultschool.co.kr

1. 카카오페이 송금하기

송금하고자 하는 카톡 친구를 선택한 뒤 송금을 합니다. 송금 메뉴는 대화를 입력하는 곳 왼쪽에 있는 + 버튼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받는 사람을 확인한 뒤 이체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실명이 확인되지 않은 친구에게 송금하는 경우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신 뒤 돈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2.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송금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 송금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송금된 금액 오른쪽에 보시면 송금취소 버튼이 보이는데 선택하면 바로 송금이 취소됩니다.

 

 

하지만 이 화면에서 실수로 확인을 누르거나 또는 화면을 닫아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꼼꼼하게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런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는데요. 실수로 이 화면을 지나쳤더라도 방법이 있습니다.

 

3. 카카오톡 더보기 메뉴

저처럼 실수로 화면을 지나치고 나중에서야 알게 된 경우 다음과 같이 진행해주세요. 카카오톡 하단에 있는 메뉴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카카오페이 잔액이 표시된 부분을 터치합니다. 그럼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바뀐 화면에서 크게 표시된 잔액 부분을 선택해주세요.

 

4. 카카오페이 송금 상세내역에서 취소하기

여태까지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하고 송금하는 등 사용한 내역이 목록으로 보입니다. 취소하고자 하는 송금 내역을 찾아 선택합니다. 저는 가장 최근에 보냈기 때문에 제일 위에 있는 송금 내역을 선택하였습니다.

 

 

상세한 송금 내역 화면으로 들어가면 자신이 보낸 금액과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하단에 보시면 송금 취소 버튼이 보이는데 선택해주시면 송금 취소가 완료됩니다.

 

 

취소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카카오페이 내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마이너스됐던 금액이 정상적으로 플러스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카오페이를 받았던 사람에게는 아래와 같이 송금취소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카카오페이 송금취소가 안되는 경우

이렇게 간단하게 보냈던 금액을 취소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가 송금 취소를 하기 전에 상대방이 이미 확인하여 수령했다면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송금취소가 안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방이 송금된 금액을 수령한 경우
  • 계좌번호로 송금한 경우

만약 위와 같은 경우라면 가장 먼저 받은 분에게 연락을 통해 실수 사실을 알리고 돌려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연락이 닿지 않거나 모르는 사람에게 보낸 것 등 특수한 경우라면 카카오페 고객센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또는 QR 코드로 송금한 경우>

<계좌번호로 송금한 경우>

  • 200만 원 초과 금액 : 카카오페이증권 고객센터 1600-8515 (평일 9~6시)
  • 200만원 이하 금액 : 카카오페이 고객센터 1:1 문의하기 > 착오송금 접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지만 편리한 만큼 실수도 쉽게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저와 같이 실수를 하셨다면 상황에 맞게 방법을 취하셔서 피해를 줄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