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환급액을 알려주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by 2021. 12. 6.

연말정산 환급액 미리보기

날씨가 쌀쌀해지고 연말이 다가오면 크리스마스만큼 기다려지는 것이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올해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환급액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020년의 경우 2021년 1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오픈했었던 것을 미뤄보아 2021년 연말정산도 비슷한 시기에 신청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신청은 2022년에 하지만 2021년도의 소득과 지출자료를 바탕으로 환급액을 계산하는 것이므로 2021년 연말정산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릴 만큼 얼마나 계획적인 지출을 했느냐에 따라 금액이 매우 크기도 한데요. 매번 환급은커녕 오히려 세금을 더 납부하셨던 분들이라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추가 절세 방법으로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진행 가능한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는 1월부터 10월까지의 카드 사용액을 확인하고, 11~12월의 예상 카드액을 입력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외에도 토스에서 더욱 간편한 방법으로 환급액 확인이 가능하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더 많은 연말정산 환급액을 받을 준비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2021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연말정산 환급액 조회는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으므로 걱정 마시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다양한 로그인 방법 중 이용하시기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카카오톡, PASS 등 민간 인증서를 활용하면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매우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했습니다.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종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경우 홈택스에 로그인만 해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미리보기 서비스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한 뒤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 위치

 

이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화면 왼쪽에 보이는 3단계의 과정 중 첫 번째 단계를 클릭해주세요.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3단계

 

총 3단계지만 마지막 단계는 환급 결과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단계이므로 총 2단계만 진행하시면 연말정산 환급액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마다 입력해야 할 것이 많아 보이지만 모두 입력하지 않고 알고 있는 정보만 입력하셔도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까지 오시면 차감징수세액 항목에서 환급 예상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로 표현되었다면 표기된 금액만큼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이고, 0원 또는 플러스로 표시되었다면 환급을 받지 못하거나 추가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결과 화면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남은 기간 동안 추가 절세 방법을 통해 환급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2021년의 경우 신용카드를 작년 대비 5%를 더 사용하였다면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노려보시면 좋습니다.

 

 

토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자세한 정보는 어려워서 모르겠고 간단하게 예상 환급액만 확인하고 싶다면 토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토스를 통해 먼저 확인해봤는데 1분도 되지 않아 연말정산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플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토스 앱을 실행한 뒤 화면 아래에서 우측에 있는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메뉴 중 연말정산 미리 보기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저의 경우 이미 확인을 진행했기 때문에 공유 이벤트와 관련된 버튼이 활성화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실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버튼 클릭 한 번이면 2021 연말정산 환급액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PASS 인증서의 설치입니다.

 

토스의 경우 홈택스의 연말정산 관련 자료를 빠르고 간편하게 보여주는 것이므로 홈택스 로그인을 위한 별도의 인증서 설치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화면에서 안내하는 대로 그대로 하시면 어렵지 않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단계를 마치면 환급액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서 확인했던 결과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홈택스보다 훨씬 편리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게다가 현재 토스에서는 공유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 환급액만큼 추가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한 환급액의 경우 최종 환급액이 아닙니다. 실제 환급액은 1월에 진행되는 연말정산 간소화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그전까지는 예상 환급액을 보시고 추가 절세 방법을 적용하여 환급액을 늘리는 방법을 적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