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자동차등록증 재발급하는 가장 빠른 방법!

by 2022. 3. 20.

자동차등록증은 차에 항상 보관해야 하는 서류지만 사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분실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 외에도 정보 변경으로 인해 다시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은 인터넷과 방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어있는 환경이라면 인터넷 신청이 더 편리합니다. 그래도 방문 신청이 더 편하신 분들을 위해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도 하단에 첨부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을 사용하여 재발급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정부 24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고, 하나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프린터만 연결되어있다면 수수료만 결제한 뒤 자동차등록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차이점이 있다면 정부 24의 경우 즉시 발급이 아니라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최대 3시간 정도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하니 급하게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서비스를 이요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네이버 또는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을 검색합니다. 전체가 아닌 일부만 입력해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자동차365라는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에 있는 자동차 365를 클릭하신 뒤 홈페이지 위쪽에 있는 기타 메뉴를 클릭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리면 즉시발급 메뉴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이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재발급 신청을 위해 클릭해주세요.

 

 

그럼 새창으로 약관 동의 및 신청서를 입력하는 창이 보입니다. 모든 약관에 동의한 뒤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추가 정보를 입력한 뒤 차량등록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재발급을 신청하기 전 테스트 인쇄를 진행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혹시나 프린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지원되지 않는 프린터를 사용할 경우 결제한 수수료에 대해 환급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 정부24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정부24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신청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신청 페이지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간편 인증 또는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자동차등록증 인터넷 재발급은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인 인증 절차가 필수입니다.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마치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개인 정보와 차량 정보, 수령 방법 등에 대해 입력하신 뒤 화면 아래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최대 3시간 내에 처리가 완료되고 출력 또는 팩스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대리인 신청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없다면 구비서류를 지참한 뒤 관할 시, 군, 구청 또는 주민센터를 통해 대리인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은 온라인보다 100원 비싼 700원입니다.

 

대리인이 재발급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 차량 소유주의 신분증 사본
  • 차량 소유주의 도장이 날인된 위임장
  • 대리인 신분증

신청서의 경우 현장에서 작성하실 수도 있지만 차량 정보에 대해 미리 알아와야 하고 또 잘못 기재할 위험도 있으니 사전에 작성하셔서 가져가시면 더욱 좋습니다.

 

아래 차량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와 대리인 신청 시 필요한 위임장을 첨부해드리니 필요하신 경우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별지 제2호서식]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자동차등록규칙).pdf
0.04MB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위임장.pdf
0.03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