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환불 너무 간단해요(PC&아이폰)

by 2020. 7. 21.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유튜브는 영상을 공짜로 볼 수 있지만 광고를 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이 있지만 무료로 써보고 필요성을 못 느껴 해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유튜브로 영상을 얼마나 많이 보시나요? 2020년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국내 유튜브 시청 시간이 월 442억 분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이니 실제 사용시간은 훨씬 더 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금액 때문에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를 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광고를 보는 것 외에는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유튜브를 이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것 외에도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은 다양합니다. 이 부분은 포스팅 하단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환불은 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처음에 앱에서 가입했는지 아니면 웹에서 가입했는지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 PC&안드로이드

PC에서 유튜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로 계정과 관련하여 다양한 메뉴들이 보이는데 이 중 유료 멤버십을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모바일에서 유튜브 앱을 실행합니다. PC와 마찬가지로 프로필을 선택한 뒤 유료 멤버십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후의 단계는 PC와 동일하므로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바뀌는 화면에서 멤버십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멤버십이라고 되어있는 칸에서 오른쪽에 있는 멤버십 관리를 선택합니다. 그럼 화면 아래로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유튜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에 결제되는 날짜와 결제 카드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구독하는 형태로 매달 같은 금액이 결제됩니다. 따라서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환불을 하시면 바로 이용을 못하는 게 아니라 다음 결제일 전까지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 결제일 오른쪽에 있는 비활성화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일시 중지와 관련된 안내 문구가 뜨게 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경우 멤버십을 해지하지 않고 최대 6개월 동안 일시 중지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를 위해 그대로 취소를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히 취소 이유에 대해 선택을 한 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최종 확인을 거친 뒤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가 완료됩니다. 





아이폰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 앱스토에서 가입한 경우

아이폰의 경우 유튜브 앱을 최초로 설치하면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신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이 다르게 결제됩니다. 


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월 8,690원(부가세 포함)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앱스토어를 통해 가입하셨다면 월 11,500원(부가세 포함)으로 매달 자동 결제됩니다. 



따라서 아이폰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셨다면 해지하시고 새로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이폰 유튜브 앱에서 가입한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를 위해 앱스토어에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계정 화면에서 구독 메뉴를 선택합니다. 앱스토어를 통해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선택한 뒤 해지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기에 유튜브 프리미엄이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 웹에서 가입한 경우

유튜브 앱을 실행한 뒤 PC와 마찬가지로 화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유료 멤버십 메뉴를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앱에서 바로 멤버십 해지가 가능해서 매우 편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앱에서 바로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쉽게 할 수 있으니 아래의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로고와 함께 프리미엄이라고 쓰여있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화면 아래에서 연결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기본 브라우저인 사파리(Safari)를 선택합니다.



사파리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다시 멤버십 정보가 뜹니다. 상세하게 볼 수 있도록 개인 멤버십을 선택하면 PC와 동일하게 유튜브 프리미엄 비활성화 메뉴가 보입니다. 그다음 순서도 똑같이 진행하면 아이폰에서도 쉽게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환불이 완료됩니다.






1.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 광고 없이 재생

유튜브 프리미엄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정확한 혜택을 모르고 계십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하기 전 혹시 필요한 혜택은 없는지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광고 없이 동영상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광고는 몇 초의 시간이 지난 뒤 건너뛰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로 뮤직비디오를 보거나 긴 영상을 볼 경우 중간 광고로 인해 매우 불편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 동영상 저장

인터넷이 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유튜브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장시간 비행기를 이용하는 경우 필요한 기능입니다. 꼭 비행기가 아니어도 데이터가 부족한 분들은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을 때 저장했다가 평소에 보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유튜브 앱에서 저장하고 싶은 영상을 선택합니다. 제목 아래의 메뉴 중 오프라인 저장을 선택합니다. 동영상의 화질을 선택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저장이 완료된 후 유튜브 앱 하단에서 보관함을 선택합니다.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메뉴를 통해 저장해 두었던 영상을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볼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네 번째 혜택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입니다.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유튜브에서 직접 제작하거나 계약한 동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다양한 영상에 비해서 볼거리가 많이 없어 혜택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4.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 유튜브 뮤직

마지막 혜택은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유튜브 뮤직입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에서 유튜브를 통해 음악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앱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하면 공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멜론, 지니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사 지원은 되지 않지만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음악을 상황에 맞게 추천해 줍니다. 그리고 백그라운드에서도 재생이 되므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환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유튜브 프리미엄이지만 공짜로 이용해도 큰 불편함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매달 8,690원의 비용이 쌓이면 꽤 큰돈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추가로 소개해드린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이 없다면 해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