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

부업을 생각하는 2050 어른이가 보면 좋을 유튜브 채널 (1)

by 2020. 2. 28.

살다 보면 수많은 선택의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대학과 전공, 첫 번째 회사, 첫 연애, 결혼 등 내 인생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릴지도 모를 것 같은 선택부터 식사 메뉴, 선물 고르기, 운동, 게임 등 아주 작지만 선택인지도 모를 정도의 상황에서도 우리는 선택을 합니다.

이렇게 많은 선택들 중에서도 정말 큰 선택 중 하나는 바로 퇴사(또는 퇴직)가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는 노동 수익을 내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 중 하나이므로 먹고사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퇴사 이후의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2019년도 한 구인구직 플랫폼의 조사에 따르면 1년간 평균 퇴사율은 17.9%로 이직, 업무 불만, 연봉 불만, 워라밸 불가 등 의 이유로 퇴사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급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이유로 퇴사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어른이들이 많은데요. 꼭 퇴사가 아니더라도 회사가 미래를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생각에 투잡, 부업 등 다양한 경제적 활동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은 돈 버는 방법과 창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유튜브 채널 추천입니다. 정말 많은 채널들이 있지만 제가 직접 구독하고 즐겨보며 영향을 많이 받는 채널들로 추천 드렸습니다. 검증된 결과를 알려주기보다는 본인들의 경험담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알게 해 주고, 마인드 세팅을 도와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신사임당 - 구독자 60만명 (2020.2.28일 기준)

유튜브채널 신사임당



신사임당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채널입니다. 30대 중반의 나이에 대한민국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이 아닌 돈을 벌 수 있는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합니다. 구독자가 빠르게 증가한 채널 중 하나인데 1등 공신 영상은 바로 '매달 1,000만원을 만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영상입니다.





이 영상으로 인해 많은 구독자를 얻었지만 그만큼 많은 악플에 시달리기도 했다고 나중에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백수 친구와 함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쇼핑몰을 0원부터 시작하여 월 수익 1,000만 원까지 만든 유튜브형 다큐멘터리(?) 창업 다마고치를 통해 스마트 스토어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현재 클래스101이라는 서비스에서 관련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본인의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 영상이 주력 콘텐츠인데요. 신사임당님이 경제 관련 PD 출신이라 그런지 관련 지식이나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 등이 매우 이해하기 쉽게 전달됩니다.

스마트 스토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보시고, 그게 아니더라도 돈을 버는 방법이나 마인드 세팅에 있어서 넘사벽 존재가 아닌 주변 어딘가에 있을법한 적당히 성공한 사람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듣는다는 생각으로 보시면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신사임당 채널 바로가기



2. 창업다마고치 - 구독자 약 9만명 (2020.2.28일 기준)

유튜브 채널 창업 다마고치


신사임당님과 함께 스마트 스토어를 처음부터 키워나갔던 다마고치의 애완창업가. 창업다마고치 채널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신사임당 채널의 콘텐츠 중 하나인 창업다마고치 이후의 이야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창업하더라도 얼마나 긴 시간 동안 꾸준히 유지하면서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한지는 비단 쇼핑몰이 아니어도 모든 창업이 마찬가지일 겁니다. 창업 다마고치 채널에서는 사소하지만 꼭 필요한 택배 계약하는 법부터 도매 거래처 컨택, 아이템 소싱, 구매 대행 등 매우 중요한 부분들까지 설명해줍니다. 



창업 아이템으로 온라인 쇼핑몰 특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고민하고 계신거나 이미 시작했지만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른이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채널입니다.



창업다마고치 채널 바로가기


3. 단희 TV - 구독자 약 34만명 (2020.2.28일 기준)

유튜브 채널 단희 tv


세번째로 소개해 드릴 유튜브 채널은 창업과 관련한 채널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맞지 않을지도 모를 채널로 이미지에서도 알 수 있지만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는 단희 TV입니다. 50대의 나이에 유튜브에 도전하여 빠르게 성장한 채널 중에 하나인데요. 부동산 투자와 용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삶을 변화시키고 싶은 자기 계발과 관련한 콘텐츠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50대의 나이에도 건강과 사회적인 성공을 한 단희 선생님의 콘텐츠는 비슷한 어른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빠르게 성장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특히 자발적 퇴사가 아닌 은퇴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은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콘텐츠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자기 계발서에서 강조하는 목표, 노력, 도전 등과 같이 비슷한 내용을 조금씩 다르게 재생산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본인 스스로가 사회에서 생각하는 늦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채널입니다.



단희 TV 채널 바로가기



오늘은 창업을 생각하는 2050 어른이들을 위한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겠지만 막연히 창업을 생각으로만 가지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생각의 전환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줄 수 있는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