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국민지원금 사용처 쉽게 조회할 수 있어요

by 2021. 9. 7.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조회와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일 다음날 지급되는 만큼 이미 받으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지급받은 재난지원금을 어디에 쓸 수 있는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주민등록 상 주소지 내에 있는 전통시장, 동네 마트, 음식점, 카페, 안경점, 편의점 등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매장이 되는 것은 아니고 제로페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업체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이 운영하는 업종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부 매장에서는 지역별로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지원금 사용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 알려드리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조회

1. 네이버 지도

스마트폰에 설치된 네이버 지도 앱을 실행합니다. 첫 화면에서 검색창 아래에 보이는 국민 지원금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내 주변에 있는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표시된 점포가 너무 작아 확인이 어렵다면 화면 하단에 있는 목록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럼 지도에 표시된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을 목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사용하고 싶은 매장을 선택하면 상세 정보에서 재난지원금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지도에서 확인하지 않더라도 매장명을 검색한 뒤 상세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에서 찾고 싶은 경우 네이버 지도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처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카카오맵 

카카오맵에서 국민지원금 사용처를 찾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휴대폰에서 카카오맵을 실행한 뒤 첫 화면에서 검색창에 국민 지원금을 입력해주세요.

 

 

그럼 네이버 지도와 마찬가지로 주변에 사용가능한 매장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 중에서 원하는 매장을 선택하셔도 되고, 지도에서 보고 싶다면 좌측 상단의 지도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원하는 위치에 있는 매장을 선택한 뒤 상세정보를 확인하면 마찬가지로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매장인지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역시 PC에서도 동일한 방법을 통해 사용 가능 매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 외에도 제로페이 사용처를 조회할 수 있는 지맵이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사용처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봤을 때 네이버나 카카오 지도에 비해 사용이 불편하므로 되도록 소개해드린 방법을 적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 국민지원금 사용처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조금 다른데요. 지역과 업종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위치를 지도로 볼 수 없고 상호명과 주소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하는 매장이 있는 경우에만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 지원금 사용 불가 업종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또한 사용할 수 없는 업종이 있습니다. 주로 대기업과 관련된 업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편의점도 대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예외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보면 다소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를 찾아보시기 전에 사용할 수 없는 업종을 파악하실 수 있도록 아래 내용을 통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백화점, 대형 마트, 홈쇼핑,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산업 등
  • 대형 전자제품 직영 매장 : 삼성디지털프라자, 전자랜드, lg 베스트샵, 하이마트 등)
  •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 스타벅스를 포함한 일부 빵집과 카페
  • 기업형 슈퍼마켓 : 이마트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등
  • 대형 온라인몰 : 쿠팡, 위메프, 티몬, 옥션, 11번가, G마켓, 인터파크 등
  • 대형 배달앱 :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 대형 외국계 매장 : 이케아, 애플, 루이비통, 샤넬 등

 

온라인몰의 경우 재택근무와 외출 자제 등으로 인해 사용빈도가 많이 늘어났지만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하여 아쉬움이 남습니다. 배달앱의 경우도 같은 이유로 아쉬운데요.

 

하지만 배달앱에 등록된 일부 업체의 경우 앱 내 결제가 아닌 현장 결제를 할 경우 사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배달을 하기 전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형마트의 경우에도 마트 내에 입점한 업체는 국민지원금 사용처로 분류될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 제로 페이, 카카오페이 등 자주 사용하는 결제수단으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아직 신청하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국민 지원금 대상 조회 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이곳에서 하세요

오는 9월 6일부터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되는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지급받은 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빠른 사용을 위해 국민지원금

kidultschool.co.k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