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헤매지 마세요!

by 2021. 8. 4.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황에서 고용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확인하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많이 헷갈리는데요. 여러분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많은 분들이 고용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방문하십니다. 저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찾았다가 도저히 찾을 수 없어 매우 불편했는데요. 고용보험 공식 사이트에서도 많은 분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고용보험 피보험자 업무는 근로복지공단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근로복지공단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을 잘 따라 하시면 5분도 안 되는 시간에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하므로 미리 공동 인증서를 준비해놓으면 더욱 좋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1.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로그인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을 검색합니다. 만약 찾기 어려우시다면 아래 링크를 활용하세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바로가기

 

혹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크롬이나 웨일과 같은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익스플로러에서는 오류가 많다고 합니다. 

 

 

접속을 하였다면 화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아서 찾기 어려울 수 있으니 하단의 이미지에서 위치를 참고해주세요.

 

 

로그인 메뉴에서 개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근로 형태를 선택한 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입력을 마쳤다면 공동 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는 예전에 공인인증서로 불리웠던 공동인증서만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pass 등 민간업체에서 발행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불편한 점은 빨리 간편 로그인으로 바뀌면 좋을 것 같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였으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2.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하기

바뀐 화면에서 보험구분과 조회 구분을 선택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로 고용보험 가입내역을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험 구분과 조회 구분에 대해 잘 모르시더도 조회를 해보면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조회 결과는 아래의 자격관리 상세 이력에서 목록으로 보입니다.

 

간단하게 자신의 고용보험 내역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까지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기관에 제출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단순히 화면을 캡처하거나 인쇄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통해 출력을 해야 합니다.

 

 

3.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출력하기

먼저 자격관리 상세이력에서 출력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 원하는 형태의 이력 내역서 발급을 확인한 뒤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잘 모르신다면 가입되었던 전체 이력을 인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력을 위해서는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가 필요하니 사전에 확인해두세요.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에서 간단한 신청정보와 함께 증명원 출력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보기 화면에서 자신의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출력하셔서 필요한 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나 프린터 사용이 어려운 경우

소개해드린 방법이면 매우 쉽고 편리하게 조회와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프린터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활용하셔야 하는데요.

 

다른 방법으로는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콜선테로 유선 신청을 하는 경우입니다. 방문 신청은 전국 근로복지공단에 가시면 되고 서면으로 고용보험 가입 이력 내역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로 신청하는 경우 1588-0075로 문의하시면 보다 자세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인증 방법의 도입과 브라우저, 모바일 지원 등으로 각종 민원업무가 편리해지고 있지만 아직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만 하더라도 모바일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매우 불편합니다.

 

게다가 인증 방법 또한 공동인증서만을 지원하고 있어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은 인증서 발급을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빠르게 개선돼서 지금 보다 더 쉽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