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이곳에서 하세요

by 2021. 9. 7.

오는 9월 6일부터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되는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지급받은 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빠른 사용을 위해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방법

 

국민 지원금 대상자 조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조회하는 방법은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앱,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 건강공단 홈페이지, 지역상품권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조화가 불가능하신 분들은 가까운 카드사 또는 은행 창구에 방문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에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방법 

5차 재난지원금인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은 국민비서 구삐에서 보내는 알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톡, 토스 앱에서 이 알림을 받을 수 있는데요. 대상 확인을 위한 알림 신청 방법은 네이버부터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스마트폰에 설치된 네이버 앱을 실행합니다. 우측 상단의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해주세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전자문서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상단의 메뉴 중에서 전자문서를 선택합니다.

 

 

전자문서 화면으로 이동하셨다면 신청하기 메뉴를 터치합니다. 하단에 보이는 국민비서 전자문서의 신청하기 버튼까지 눌러주세요.

 

 

그럼 네이버 인증서를 통한 간단한 인증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미리 받아놓으신 인증서가 있다면 바로 다음 버튼을 선택해주시고, 아니시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네이버 인증서 발급을 진행해주세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발급하고 저장까지!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 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된 지 약 3개월이 지났습니다. 민간 인증서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곳에서 인증서를 간편하게 발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네이버 공동

kidultschool.co.kr

 

인증 단계까지 마무리 했다면, 수신할 알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당연히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안내는 필수로 선택하시고 나머지 정보는 필요하신 분만 체크하시고 하단의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럼 전자문서의 첫 화면에서 국민비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국민지원금 대상자라면 자신의 신청일에 알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카톡에서 국민 지원금 대상 확인을 하는 방법은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국민비서 구삐를 활용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되는데요. 카톡 친구 목록 화면에서 가장 위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검색창에 구삐를 검색한 뒤 가장 위에 보이는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국민비서 구삐 채널을 선택합니다.

 

 

그럼 구삐의 카톡 채널 홈으로 이동을 하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로보트 모양의 챗봇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대화가 시작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구삐에서 보내는 카톡이 도착합니다. 메시지에서 안내하는 내용에 따라 선택하면 국민 지원금 대상자 조회 알림 신청이 완료됩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신청일에 해당하는 날짜에 카톡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토스

토스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은 앞서 소개해드린 네이버와 카카오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욱 쉽습니다. 토스 앱을 실행한 뒤 우측 하단에 있는 전체 메뉴를 눌러주세요.

 

선택할 수 있는 메뉴 중에서 화면을 움직여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알림 메뉴를 선택합니다.

 

지원금 대상자 확인을 위한 간단한 동의 절차를 거치면 국민지원금 대상 여부 확인부터 지원금 신청하는 날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앱에서는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을 바로 할 수 없었던 점과 인증서를 통해 인증하는 등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토스 앱은 최근 주식 서비스에서도 느낄 수 있지만 더욱 쉽고 편리하다고 느꼈습니다.

 

혹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는 토스 앱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모바일 앱이 익숙하지 않거나 대상 여부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바로 국민 지원금 조회하기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요일제 대상자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시행 첫 주인 6일부터 12일까지는 자신의 출생년도에 따라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니 바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확인 가능한 요일부터 먼저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일별 국민지원금 신청 및 대상자 조회>

  • 6일 월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1, 6
  • 7일 화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2, 7
  • 8일 수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3, 8
  • 9일 목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4, 9
  • 10일 금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5, 0
  • 11, 12일 토, 일요일 - 모두 조회 및 신청 가능

 

건강보험공단 외에도 자주 사용하시는 카드사 홈페이지와 앱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시행 첫 주의 경우 많은 분들이 동시에 접속하여 신청과 조회를 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확인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개해드린 방법 중 가장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대상자 조회를 했는데 제외되셨다면 지급 기준을 한번 더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 보러가기

 

[정책위키] 한눈에 보는 정책 - 코로나19 피해지원 3종 패키지(정부 5차 재난지원금)

1.지원내용별 온라인 신청방법2.지원내용별 상세 1. 지원내용별 온라인 신청방법 지원내용 온라인 신청방법 문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 (신용,체크카드) 카드사 홈페이지,앱 ☞ (모바일,카

www.korea.kr

 

만약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데도 대상에서 제외되었거나 가족관계 등의 변동으로 대상 선정 기준이 바뀌었다면 이의신청을 통해 다시 한번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 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또한 대상자 조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국민신문고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을 통해 재심사를 요청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외에도 궁금한 점이나 불편한 점이 생기는 경우 국민지원금 전담 콜센터 1533-2021를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