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윈도우10에서 간단히 해결!

by 2021. 1. 14.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초간단 방법 3가지

최신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필수로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내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을 하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은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래픽카드 뿐만 아니라 CPU, 램과 같은 전체적인 컴퓨터 사양이 중요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내용은 누구나 몇 번의 클릭만으로 5초 이내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와 그래픽카드 확인과 함께 전체적인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추가 방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내 PC의 속성 메뉴에서 확인

먼저 컴퓨터의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거나 바탕화면에 있는 내 PC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내 PC 아이콘이 없는 분들은 키보드의 '윈도우키 + E'를 눌러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선택합니다.

 

 

팝업 메뉴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이 보입니다. CPU의 사양도 보이는데 그래픽카드의 사양이 보이지 않습니다. 좌측에 있는 메뉴 중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장치 관리자는 내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컴퓨터 부품과 하드웨어 장비 및 보조 장치의 연결 상태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물음표로 표시되어 있는 항목이 있다면 해당 장치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을 위해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선택하면 가려져있던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바탕화면에서 간단하게 확인하기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빈 곳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은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이 아닌 다른 OS를 사용하신다면 메뉴의 구성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윈도우 10의 설정 메뉴에서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설정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스크롤을 조금 내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으로 전환되면 찾고 있던 그래픽카드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성능 확인 외에도 해상도와 주사율, 그리고 색 공간에 대한 정보도 보입니다.

 

그래픽카드 사양 확인뿐만 아니라 모니터에 대한 사양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3. dxdiag를 통한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

세 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DirectX 진단 도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는 대부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해결되지 않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윈도우 10 검색 기능을 통해 dxdiag를 실행합니다. 단축키 '윈도우키 + R'을 입력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dxdiag는 엄밀히 따지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도구는 아닙니다. DirectX 진단 도구로 윈도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다이렉트X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툴입니다.

 

따라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그래픽카드 확인이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행된 다이렉트X 진단 도구에서 디스플레이 항목을 선택하면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 : 컴퓨터 사양(cpu, 그래픽카드 등) 확인

고사양의 게임에 그래픽카드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게임에 적합한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그래픽카드 확인뿐만 아니라 cpu, 메인보드, ram 등 컴퓨터에 사용된 모든 하드웨어의 정보와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CPU Z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검증된 툴입니다. 설치 방법도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cpu-z 프로그램 바로가기>>

 

CPU-Z

하드웨어의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프로그램

software.naver.com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통해 CPU-Z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로 내 컴퓨터의 사양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메뉴를 선택하면 컴퓨터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다른 방법을 사용했을 때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다른 메뉴들을 선택하면 컴퓨터 사양까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매우 간단하지만 강력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 사양 및 그래픽카드 확인도 이 프로그램으로 쉽게 할 수 있겠네요.

 

그래픽카드 순위

RTX 30시리즈의 출시로 인해 많은 게이머들이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재고 확보의 어려움으로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거나 웃돈을 얹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열풍은 그래픽카드 순위를 통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글로벌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순위에 따르면 3090과 3080이 1,2위를 차지하고 있고 라데온 그래픽카드 이후 3070이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출시된 게임 중 고사양에 속하는 게임들을 돌리기에는 조금 과한 사양일지도 모릅니다. 게이밍 PC의 기준이 되는 배틀그라운드의 그래픽카드 권장사양은 GTX 1060 3GB입니다.

 

RTX 30 시리즈보다 하위 모델로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그래도 조금 더 원활하고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면서도 최적화된 그래픽을 제공할 것이기에 욕심이 나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을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게임 또는 출시 예정 게임의 사양을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