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카카오페이 사용법 송금받기 알아두면 편해요!

by 2020. 7. 14.

스마트폰으로 간단한 검색부터 은행 업무, 결제까지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되다 보니 지갑이 필요없게 느껴집니다. 이런 편리함을 이끈 서비스 중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알아두면 편리한 카카오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


카카오페이는 제로 페이, 네이버 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특히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결제 방식입니다. 계좌이체부터 카카오톡 선물 보내기, 온라인 쇼핑 결제, 오프라인 결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온라인 은행으로 계좌를 개설하거나 돈을 빌리거나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카카오페이는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를 연결하여 결제나 모바일 송금을 할 때 미리 충전해 놓은 금액으로 쉽게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결국 은행 계좌가 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온라인 송금이나 결제를 할 수 있는 스마트 금융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송금 받기를 하거나 다양한 결제 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계좌 연결을 해야합니다.



1. 카카오페이 사용법 - 계좌 연결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합니다. 화면 아래쪽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점 3개로 된 더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프로필 이미지와 함께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아래에 있는 pay라는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럼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변경이 됩니다. 카카오페이는 별도의 앱이 있지만 카카오톡에서도 대부분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 연결을 위해 금액 아래의 영역을 선택합니다. 


화면이 바뀌면서 증권 계좌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증권 계좌 상품을 출시하면서 새롭게 바뀐 화면입니다. 계좌 연결을 한 이후에도 증권계좌로 변경이 가능하니 지금은 참고만 하고 계좌개설 시작 버튼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 계좌 연결을 위해 약관 동의를 체크합니다. 필수 항목만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선택 항목의 경우 주로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이라 체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바뀌는 화면에서 연결할 계좌의 은행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때 잔액이 부족할 경우 충전할 계좌이므로 여유 자금이 있는 통장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카카오페이에 연결 가능한 은행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메리츠증권, 유진투자증권, 유안타증권, NH투자증권 등 증권사 계좌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인증만 거쳐도 쉽게 계좌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다른 은행보다 더 쉽게 계좌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미 개설한 카카오뱅크 계좌가 있다면 연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입금 인증, ARS 인증 과정이 생략되어 더욱 편리합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을 위한 계좌 연결 서비스에 간단한 동의를 마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럼 계좌 연결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카카오페이에 계좌가 연결됩니다.





카카오뱅크가 아닌 다른 은행으로 계좌를 연결하는 방법도 쉽습니다. 먼저 은행과 계좌를 선택하면 계좌로 1원이 입금됩니다. 입금내역의 입금자명을 카카오페이 계좌 연결 항목에 입력합니다.




그럼 다음 ARS 인증번호를 통해 인증을 완료하면 계좌 연결이 완료됩니다. 카카오뱅크를 연결할 때보다는 다소 번거롭지만 그래도 한 번만 연결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어 편한 것 같습니다.





계좌는 하나가 아닌 여러 개를 추가할 수 있으며 별명을 설정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에서 별명을 설정하는 방법은 연결계좌 관리에서 별명 미 설정을 선택합니다.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메뉴에서 별명 설정을 선택하여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2. 카카오페이 사용법 - 금액 충전

모바일 송금이나 간편하게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금액을 충전해야 합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으로 금액을 충전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우선 카카오톡 더 보기 메뉴를 통해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들어옵니다.


충전 버튼을 선택하면 충전할 금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2백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하고 싶은 금액이 없으면 직접 입력을 누릅니다.



충전할 금액이 인출될 계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바뀐 화면에서 충전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내가 등록한 계좌에서 카카오페이로 계좌이체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충전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기 전에 처음 충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얼굴인식 사용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얼굴인식만으로 충전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매우 편리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으로 인식이 더 어렵습니다. 이후 인식 방법을 바꿀 수도 있으니 되도록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비밀번호 입력이 완료되면 카카오페이 사용법을 위한 금액이 충전됩니다.



이렇게 미리 충전해 놓고 사용할 수 있지만 깜빡 잊고 충전을 못 했거나 잔액이 부족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연결된 계좌에서 부족한 금액만큼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이런 방식이 싫으시면 미리 잔액을 확인하는 습관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카카오페이 사용법 - 결제하기

카카오페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결제 수단을 카카오페이로 선택하면 간단한 정보 입력 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 QR 코드를 직접 스캔하여 결제하거나 바코드를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카카오페이 사용법을 통해 결제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카카오페이 화면에서 결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결제 코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결제 코드를 만들기 위한 약관에 동의를 합니다. 카카오페이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하면 바코드를 통한 결제를 할 수 있는 결제 코드가 만들어집니다. 


결제를 위한 카카오페이 사용법을 설명드리면 위쪽의 바코드는 QR 코드가 없는 매장에서 보여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QR 코드가 있는 매장이라면 아래의 카메라 화면을 통해 QR 코드를 인식하여 결제합니다.




그럼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한 모든 매장에서 지갑을 꺼내지 않고도 쉽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가 없어도 당황하지 마시고 결제 코드를 미리 생성하여 편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4. 카카오페이 사용법 - 송금 받기 보내기

송금 보내는 카카오페이 사용법 또한 편리합니다. 금액을 보낼 카카오톡 친구를 선택한 뒤 사진 보낼 때 사용하는 십자가 모양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양한 메뉴 중 송금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금액을 송금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보낸 돈을 받는 방법은 더욱 쉽습니다. 사실 방법이라고 말하기도 무안할 정도입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송금된 금액을 받으라는 메시지가 옵니다. 이 메시지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로 송금 받기가 됩니다.




송금 받은 금액은 연결된 계좌로 이체하거나 다른 결제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송금 받기를 빨리하지 않으면 보낸 사람이 취소할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송금 받기 방법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가 아닌 중고거래와 같이 모르는 사람에게 받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에서 더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화면 위쪽의 4개 아이콘 중 돋보기 아이콘 옆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그럼 화면이 바뀌게 되는데 아래쪽의 메뉴에서 송금 코드를 선택합니다.




이 메뉴는 모바일 송금을 모르는 사람과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QR 코드가 생성이 되는데 하단에 금액 넣기 글씨를 선택합니다. 받을 금액을 입력하고 완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QR 코드를 송금할 사람에게 보여주면 코드 스캔을 통해 카카오페이 송금 받기가 됩니다.





여기까지 카카오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카카오페이는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증권 투자나 자산 관리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카카오페이 앱이 있지만 카카오톡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마시고 카카오톡에서 편하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모바일 송금과 결제를 쉽게 하는 카카오페이를 통해 편리한 금융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2020/09/12 -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 너무 쉬운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재등록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