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차용증 쓰는법 알아둬야 합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by 2022. 3. 15.

개인 간에 돈거래는 여러 가지 이유로 꺼려집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빌려줘야 할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친한 사이일수록 더욱 확실하게 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차용증 쓰는 법을 확인하시고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차용증 쓰는법
차용증 쓰는법

 

차용증은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과 개인이 돈을 빌려줄 때 이를 증빙하는 자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접할 일이 별로 없는 문서이다 보니 쓰는법 부터 차용증 양식까지 생소하실 텐데요. 작성 방법부터 무료 차용증 양식까지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차용증 쓰는법

차용증을 작성하는 방법을 어렵지 않습니다. 차용증 양식에 맞춰 작성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쓰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은 필요합니다.

 

개인 간에 작성된 차용증의 경우 효력은 없지만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법적 분쟁까지 갔을 때 중요한 증거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잘못 작성한 차용증을 가지고 있었다면 당연히 증거자료로 채택되기 어렵게 됩니다.

 

차용증 작성 내용

차용증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들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소개해드리는 항목 외에도 상호 간의 합의를 통해 추가 사항도 작성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채권자(돈을 빌려주는 사람)의 인적사항
  • 채무자(돈을 빌리는 사람)의 인적사항
  • 채무액(빌려주는 또는 빌리는 금액)
  • 이자율
  • 변제 일시와 변제방법(돈을 갚는 날짜와 갚는 방법)
  • 변제 지연 시 위약금(돈을 갚기로 한 날짜가 넘을 경우 발생하는 위약금)
  • 기타 상호 합의된 내용

 

작성은 필히 채권자와 채무자가 자필로 작성해야 합니다. 만에 하나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 진행하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인적사항은 물로 증빙자료를 포함한 뒤 대리인의 인적사항 또한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서명을 많이 하시는데 되도록 사인보다는 인감도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도장이나 서명보다는 훨씬 공신력이 있기 때문에 추후 증거자료 채택 시 유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료 차용증 양식 hwp

차용증 쓰는 법을 확인하셨다면 이제 원하는 차용증 양식을 다운로드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먼저 한글파일로 되어있는 차용증 양식입니다.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양식부터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는 양식까지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 hwp 1차용증 양식 hwp 2차용증 양식 hwp 3
차용증 양식 hwp 3종

 

무료 차용증 양식 한글_1.hwp
0.01MB
무료 차용증 양식 한글_2.hwp
0.01MB
무료 차용증 양식 한글_3.hwp
0.01MB

 

 

다운로드한 차용증 양식은 내용만 조금 수정하여 부모 자식 간 차용증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차용증 양식 hwp 4차용증 양식 hwp 5
차용증 양식 hwp 2종

 

무료 차용증 양식 한글_4.hwp
0.02MB
무료 차용증 양식 한글_5.hwp
0.02MB

 

무료 차용증 양식 word , excel

마지막으로 워드와 엑셀로 만들어진 차용증 양식입니다. 엑셀 차용증 양식의 경우 다른 양식과 달리 수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히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 word차용증 양식 excel
차용증 양식 word, excel

 

무료 차용증 양식 워드.doc
0.03MB
무료 차용증 양식 엑셀.xlsx
0.01MB

 

개인 간에 돈을 거래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차용증과 같이 서로의 믿음을 자료로 남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가능하시다면 작성한 차용증을 공증사무소를 통해 공증을 받아두신다면 나중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문제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니 이 부분은 감안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