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업데이트된 네이버 음으로 노래 찾기

by 2020. 7. 4.

거리를 걷거나 광고를 보다 보면 귀에 꽂히는 노래가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 들어보는 노래고 물어볼 사람도 없으면 어떤 노래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 노래 찾기를 통해 음악을 검색하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업데이트된 네이버 음으로 노래 찾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전의 정보들 중 상당수는 구 버전의 앱으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의 네이버 앱이 개편되면서 음악을 찾는 방법이 바뀌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음으로 노래 찾기를 어디서 해야 하는지 찾고 계셨던 분들은 내용을 끝까지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노래 찾기는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서 음악 검색을 하는 분들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악 검색의 위치와 앱의 디자인이 동일하기 때문에 네이버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바뀐 네이버 화면이 아닌 이전 버전의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포스팅 하단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앱 설치 후 실행

네이버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설치를 진행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 네이버로 검색하시면 쉽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다중이용시설의 전자출입 명부가 의무적으로 도입되면서 QR 코드의 사용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앱을 통해 QR 코드 발급을 할 수 있으니 설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6/29 -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 노래방 QR코드 만들기부터 사용법 깔끔 정리!





앱을 실행하면 홈 화면이 보입니다. 화면 아래의 가운데에 있는 녹색의 동그란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 버튼은 그린닷이라는 이름으로 개편된 네이버 앱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개발된 기능입니다.


화면이 다른 경우 이전 버전의 앱을 사용하고 계시므로 포스팅 하단의 구버전 노래 찾기 방식에 대한 설명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그린닷 메뉴에서 음악 선택

그린닷 버튼을 선택하면 원 모양으로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곳에서 음악이라고 되어있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음악 검색 외에도 스마트 렌즈를 통한 QR 코드 인식, 음성 검색 등의 기능도 있습니다. 요즘 QR 코드를 인식해야 할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본격적인 노래 찾기

화면이 바뀌면서 음악을 듣고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잠시 커다란 소음을 자제해 주시고 기다려줍니다. 참고로 위쪽의 버튼은 음악을 검색했던 기록과 음성으로 검색 결과를 안내해 주는 메뉴입니다.




노래를 찾지 못한 경우 다시 들려주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이유가 나옵니다. 음악보다 주변의 소음이 크거나 음악이 너무 작은 경우 찾기 어렵습니다. 스마트폰의 마이크가 있는 부분을 음악이 나오는 곳으로 가까이 대면 조금 더 잘 찾습니다.


음악을 찾지 못한 경우 하단의 음표 버튼을 선택해 다시 실행합니다.




노래를 정상적으로 찾은 경우 화면이 바뀌면서 노래의 정보가 나옵니다. 제목, 앨범, 가수, 가사까지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뮤직을 사용하시는 경우 재생하기 버튼을 통해 찾은 노래를 바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밈으로 핫한 비의 깡이라 그런지 빠르게 검색이 되었습니다. 가사가 나오기 전 음으로 노래 찾기가 진행되다 보니 생각보다 인식률이 매우 높게 느껴졌습니다.




노래에 대해 조금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검색 더 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럼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음으로 노래 찾기를 해서 이렇게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신기합니다. 






지금은 국내 음악으로 검색했지만 유튜브의 광고 음악이나 팝송과 같이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는 노래들의 경우 음으로 쉽게 노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타. 구버전 네이버 음으로 노래 찾기

네이버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으셨거나 구 버전의 앱을 사용하시면 음으로 노래 찾기의 방법이 조금 달라집니다. 홈 화면의 검색바에서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구 버전의 노래 찾기는 음성 인식 메뉴를 통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화면 하단에서 슬라이드로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가운데 녹색 동그라미 버튼이 아닌 왼쪽에 MUSIC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면 네이버 음으로 노래 찾기가 실행됩니다.


실행된 이후의 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순서대로 똑같이 따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매우 쉽지만 숨어있었던 네이버 음으로 노래 찾기 소개가 끝났습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 인식률이 매우 높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을 쉽게 들을 수 있는 요즘 궁금하거나 좋아하는 노래가 있다면 쉽게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