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체크해야 할 안전한 당근마켓 거래방법 5가지

by 2021. 3. 23.

당근마켓은 다른 중고 거래 서비스와는 달리 동네 기반의 중고거래 서비스입니다. 보다 안전하다는 느낌과 친밀감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처음 중고거래를 하시는 분들을 위한 안전한 당근마켓 거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중고거래를 자주 하시던 분들이라도 당근마켓의 거래방법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접 만나서 거래를 한다는 것은 비슷하지만 중고 물품을 검색하고 입금을 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안전한 거래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안전한 중고거래를 위한 당근마켓의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사기거래를 예방하는 체크리스트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 체크리스트 5가지

기본적인 당근마켓 거래방법 익히기

당근 마켓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 번 이상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가볍게 확인만 하시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1. 중고물품 구매와 판매를 위한 동네 인증하기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사람들과 물건을 거래하는 서비스의 특성상 동네 인증은 필수입니다. 거래할 동네는 최대 2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GPS를 통한 위치를 확인 후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동네에서 인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당근 마켓 앱 하단의 [나의 당근] 선택
  2. 상단의 메뉴 중 [동네 인증하기] 선택
  3. 동네 범위를 설정하고 동네 인증하기 완료

당근마켓 내정보에서 동네인증하기
당근마켓 동네인증하기

 

자신의 동네가 아닌 타 지역의 물품을 검색하고 거래하기 위해 카톡 오픈 채팅방이나 카페 등을 활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이용방법이 아니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구매하고 싶은 물건 검색하기

동네 인증을 마쳤으면 홈으로 돌아와 구매를 희망하는 물건을 검색합니다. 지역기반이라 물건이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의외로 굉장히 많은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 12 중고폰을 검색해보았습니다. 미개봉 상품부터 핸드폰 액세서리까지 다양한 물품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에서 아이폰12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 화면아이폰12 중고 물품의 상세한 정보 화면
당근마켓 중고 물품 검색 결과 및 자세히 보기

마음에 드는 매물이 보이면 선택하여 상세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판매자가 등록한 제품 사진과 설명을 꼼꼼히 본 뒤 마음에 든다면 매너 온도를 선택합니다.

 

매너 온도란 당근마켓에서만 사용되는 일종의 거래 후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판매자와 거래를 했었던 분들이 남기는 것으로 체크리스트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안전한 거래를 하기 위해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판매자의 거래후기 확인하는 화면채팅으로 거래하기 버튼을 눌러 판매자와 거래 진행하기
매너온도 확인 후 거래 요청하기

작성된 후기가 괜찮다면 다시 뒤로 가기를 눌러 [채팅으로 거래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채팅에 대한 판매자의 답변이 온다면 궁금한 점들을 확인하고 판매장소를 정해서 거래를 하면 됩니다.

 

3. 채팅을 놓치지 않기 위한 설정 확인하기

원활한 거래를 위해 채팅 상대와의 대화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당근마켓은 채팅이 온 경우 알림을 통해 알려주는데 앱 설치 시 알림 설정을 거부하였다면 대화를 놓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앱 설정 선택하는 화면당근마켓 앱 알림 설정을 변경하는 화면
당근마켓 앱 알림 설정

중고거래의 특성상 좋은 가격의 품질 좋은 물건은 빠르게 판매가 되기 때문에 알림 설정으로 놓치는 대화가 없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의 경우 원치 않는 시간에 오는 메시지 알림을 거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안전한 거래를 위한 체크리스트 5가지

중고거래는 개인 간의 거래이므로 사기를 쉽게 당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런 문제를 염려하시거나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아예 중고로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꼼꼼하게 확인하여 안전하게 거래를 한다면 괜찮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나아가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기를 당하지 않는 안전한 당근 마켓 거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판매자의 매너 온도(거래 후기)를 꼼꼼히 확인한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리뷰를 확인하듯 판매자의 매너 온도를 꼼꼼히 읽어봅니다. 거래시간은 잘 지키는지, 판매했던 물품이 실제 제품과 얼마나 똑같았는지 등 실제 거래를 했던 구매자들의 후기인 만큼 믿을 수 있습니다.

 

간혹 후기가 아예 없거나 나쁜 후기가 보인다면 다른 판매자의 물건을 확인하거나 채팅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택배거래보다는 직거래를 진행한다.

당근마켓은 직접 만나서 거래하는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든 거래방법과 결제에 대한 방법과 책임은 당사자들에게 있습니다.

 

택배거래의 경우 판매자에게 먼저 입금을 해야 물건을 발송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안전결제 시스템이 갖춰져있지 않기 때문에 입금은 하였으나 물건을 받지 못한 경우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직거래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리며 판매자가 택배거래를 집요하게 요구하는 경우 의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택배거래를 통한 중고거래의 경우 안전결제를 지원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핸드폰과 같은 전자기기는 마음 편하게 업체를 통한 매입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사전에 채팅으로 궁금한 점은 꼼꼼하게 확인한다.

당근마켓은 전화나 문자로 소통하는 것이 아닌 채팅으로 모든 것이 이뤄집니다. 현장에서 만나 거래를 하더라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지 않으면 직접 만났을 때 다른 제품으로 인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 제품의 스펙, 사용 기간 등 만나기 전에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사전에 확인을 해둡시다. 물론 판매자에게 매너를 지켜가며 문의하시는 것은 기본 에티켓입니다.

4. 사람이 많고 제품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는 장소에서 거래를 한다.

동네를 기반으로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익숙한 장소에서 거래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거래장소는 물건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사람이 많은 곳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시간이 낮이냐 저녁이냐에 따라 주변 밝기로 인해 물건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되도록 일정한 조명이 있는 카페나 지하철 역사 내와 같은 장소에서 거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5. 물건을 확인하기 전 입금을 하지 않는다.

개인 간의 거래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처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물건을 확인하고 입금을 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서두르더라도 제품을 확인한 뒤 입금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직거래인 경우 판매자의 계좌번호로 직접 입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현금으로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여 이체 내역이라도 남겨두는 것이 좋기에 계좌이체를 추천드립니다.

 

판매자의 경우 구매자의 입금된 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한 뒤 물건을 건네준다면 더욱 안전한 거래가 될 것입니다. 구매자의 경우 다른 분들을 위해서 판매자에게 매너 온도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안전한 중고거래를 위한 당근 마켓 거래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지고 중고거래가 활성화되는 만큼 사기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약속을 지키고 배려하는 거래 문화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 정확하게 알아봐요

간편하게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간편 결제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가맹점들이 많아 매우 편리한데요. 저는 카카오톡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kidultschoo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