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으로 쉽게 끄기 (+ 소리 대신 진동으로 바꾸기)

by 2020. 3. 21.

요즘 아이폰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을 찾기 매우 쉽습니다. 다름 아닌 아이폰의 재난문자 알림 소리인데요. 안드로이드와 다르게 아이폰은 재난문자의 소리가 정말 긴급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깜짝 놀라게 됩니다. 물론 정말 놓치지 말아야 할 재난문자도 있기에 확인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난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으로 쉽게 끄기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난문자의 유형

정부에서 발송하는 재난문자는 유형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됩니다. 위급재난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이렇게 분류되어 있습니다. 위급은 전쟁 상황임을 알리는 재난문자, 긴급은 주민 대피가 필요한 상황임을 알리는 문자, 안전은 주로 기상상황과 관련되어 안내 정도를 하는 문자입니다. 요즘 가장 많이 받게 되는 문자가 바로 긴급재난문자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의 주의와 협조가 필요하기에 꼭 확인해야 할 문자입니다.


이러한 재난문자는 유형에 따라 알림 설정이 가능하도록 2016년에 변경되었는데요 안드로이드폰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정부가 애플에 요청하였으나 반영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첫번째 방법 - 재난문자 알림 끄기

재난문자의 수신 자체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재난문자가 오더라도 알림이 울리지 않지만 문자를 확인할 수 없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꼭 필요하신 경우에만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으로 쉽게 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폰의 설정 > 알림으로 들어가시면 최하단에 긴급재난문자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수신 설정을 비활성화로 설정하시면 손쉽게 재난문자 알림과 정보 수신을 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 - 안전 디딤돌 앱 설치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방법 두 번째는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앱 설치입니다. 안전 디딤돌 앱은 재난안전 포털 앱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재난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점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아이폰의 특성상 재난문자 설정을 할 수 없는 부분을 보완하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앱을 설치할 경우 첫 번째 방법인 재난문자 수신을 비활성화하셔야 중복 알림이 되지 않습니다.


설치 및 설정방법은 다음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1. 앱 스토어에서 안전 디딤돌 앱을 설치합니다.



2. 설치가 완료되면 3번의 동의 항목이 나오는데, 지역별 재난문자 수신을 위해서 모두 허용 및 동의를 해주세요.




3. 하단의 탭바 메뉴에서 환경설정을 누르면 재난문자의 수신 알림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알림 소리 및 텍스트 설정 항목을 들어가시면 소리와 진동모드로 변경 시 진동으로 알려주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리의 알림음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는 따로 없습니다. 그럼 이제 아이폰에서도 긴급재난문자 소리에 놀라지 않고 진동으로 문자 알림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지 못한 재난문자 정보 확인하기

아이폰에서는 재난문자 알림을 놓치면 다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요. 안전 디딤돌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 화면에서 재난문자 아이콘을 터치하시면 지역별로 발송되었던 재난문자의 내용을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놓쳤던 정보가 있으시다면 이곳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셔서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으로 쉽게 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재난문자는 정말 위험한 상황에는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정보이기에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꼭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긴급재난문자의 알림이 무서우면서도 안타깝게 느껴지고 있는데 고생하시는 의료진을 포함한 모든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이 함께 이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