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

아이폰 앱 숨기기 3가지 방법

by 2020. 5. 27.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시다가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아이폰을 꾸준히 쓰시는 분들이어도 불편함을 느끼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앱 숨기기인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은 폴더를 만들어서 보관을 하거나 또는 전부 다 설치해 놓고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사용하는 앱이 많아질수록 찾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화면 또한 복잡해집니다. 


게다가 기본으로 설치되는 앱은 또 얼마나 많은지 내 스마트폰에 이런 앱이 설치되어 있는지도 모른 채로 계속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한 번씩 앱을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홈 화면과 앱이 설치된 화면이 별도로 존재하여 화면에 보이는 앱을 숨기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기본적으로 앱을 설치하면 모두 홈 화면에 설치가 되며 별도의 숨기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불편함이나 아쉬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숨기기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본 앱이나 앱의 조건에 따른 숨김 기능으로 어느 정도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앱 숨기기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 앱 숨기기 3가지 방법



1. 기본 설치된 아이폰 앱 숨기기

먼저 기본 설치된 아이폰 앱을 화면에서 안 보이게 숨기는 방법입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스크린 타임 메뉴를 선택합니다. 예전 iOS 버전에서는 스크린 타임이 아닌 일반 메뉴에서 아이폰 앱 숨기기를 할 수 있었는데, 최신 iOS 기준으로는 스크린 타임으로 접근하셔야 숨길 수 있습니다.




그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비활성화되어있는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항목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그럼 기존에 선택할 수 없었던 앱과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항목들을 선택 및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허용된 앱 항목을 선택하면 나의 아이폰에 기본으로 설치된 앱들이 활성화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하지 않거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앱은 비활성화 시켜주시면 홈 화면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국내에서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들이 있으니 보시고 불필요한 앱은 숨기기 해주시면 됩니다.




2. 콘텐츠 제한을 활용한 아이폰 앱 숨기기

아이폰 앱 숨기기 두 번째 방법은 앱 이용 등급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메뉴에서 이번에는 허용된 앱이 아닌 콘텐츠 제한을 선택해 줍니다. 그럼 앱 메뉴를 볼 수 있는데 기본 설정은 모든 앱 허용으로 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나이를 선택하면 앱을 다운로드하실 때 보이는 연령을 기준으로 홈 화면에서 앱 숨기기가 가능합니다.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아이가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를 가지고 놀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폴더를 활용한 아이폰 앱 숨기기

세 번째는 아이폰의 UI를 이용하여 숨기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준비할 것이 필요합니다. 이미지와 같이 9개의 앱이 들어간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저는 제일은행 앱을 숨겨보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에서 폴더를 만드는 방법은 앱을 선택한 후 화면 편집을 통해 폴더로 묶을 앱을 겹치면 폴더가 생성이 됩니다. 




숨기고 싶은 앱을 꾹 누르고 있으면 홈 화면 편집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터치하면 앱을 이동할 수 있는데 아까 따로 생성해 놓은 폴더로 끌고 가서 넣습니다. 그럼 폴더에 먼저 들어가 있던 앱은 보이지 않고 숨기고자 하는 앱 하나만 보입니다.




앱을 옮긴 후 화면의 다른 곳을 터치하면 이렇게 따로 나와있던 앱이 사라지고 홈 화면에서도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숨겨놓은 앱을 사용하려면 앱을 넣은 폴더를 선택한 후 좌우로 화면을 이동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폴더 내의 가로 슬라이드 기능을 응용한 것으로 매우 쉽지만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아이폰 앱 숨기기 방법입니다. 숨기고자 하는 폴더에 앱이 9개가 되지 않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을 경우 앱을 폴더에 넣기 전에 폴더의 오른쪽에 머무르고 있으면 다음 화면에 넣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아이폰 앱 숨기기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따로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화면을 깔끔하게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애플이 별도의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서 소개해드린 아이폰 앱 숨기기 방법을 잘 읽어보시고 혹시나 완벽한 숨기기 기능을 원하신다면 삭제하시거나 또는 별도의 앱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