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발급하고 저장까지!

by 2021. 2. 14.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 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된 지 약 3개월이 지났습니다. 민간 인증서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곳에서 인증서를 간편하게 발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네이버 공동 인증서 PC 발급과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우선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공동인증서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공동 인증서란 기존의 공인인증서에서 명칭만 변경된 것입니다. 그럼 단순히 이름만 변경된 것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정해진 업체에서만 발급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공인 기관이 아닌 민간 업체에서도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PASS 등 다양한 기관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발급기관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도 유지하게 되는데, 그 이름이 바로 공동 인증서입니다.

 

 

쉽게 말해 공인인증서는 없어지고 다양한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공동 인증서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 차이점 

그럼 네이버에서 발급하는 공동 인증서와 일반 공동 인증서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공동 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특징을 그대로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강력한 보안을 통해 다양한 금융 및 기관의 인증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별로 설치해야 하는 액티브 X, 디바이스 간의 불편한 이동, 1년마다 갱신 등 단점이 훨씬 많이 있는 인증 수단입니다. 공동 인증서로 명칭은 변경되었지만 단점은 그대로입니다.

 

네이버 공동 인증서

그에 반해 네이버 인증서의 장점은 간단한 발급, 디바이스의 이동 자유로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음, 3년의 유효기간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아직은 다양한 기관의 인증수단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보안에 대한 걱정이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공동 인증서 PC 발급 방법

이렇게 편리한 네이버 공동 인증서는 발급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10초 만에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C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웨일 브라우저입니다. 웨일 브라우저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인터넷 브라우저입니다.

 

 

웨일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모바일을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10초 만에 바로 발급받기' 버튼이 없다면 웨일 브라우저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검색창에 입력하신 뒤에 설치 버튼을 통해 진행하시면 빠르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인증서 발급 화면 접속

 

브라우저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화면에 접속합니다. 네이버에서 접속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접속을 할 수도 있지만 공식 블로그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로그인을 한 뒤 프로필 보이는 영역을 자세히 보시면 '내 정보'와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곳을 클릭하면 네이버에 저장된 자신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내 정보 화면에 접속하였다면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려줍니다. 네이버 인증서라는 곳에서 '내 인증서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2. 네이버 공동 인증서 PC 발급 10초 만에 하기

 

인증서 발급 페이지에 접속을 하였다면 발급받기 버튼 여부를 확인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마찬가지라 네이버 공동 인증서는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정말 10초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간단하게 약관을 동의하고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합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한 뒤 네이버 공동 인증서에서 사용할 간편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게 계신다면 네이버페이 간편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편 비밀번호까지 설정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공동 인증서는 PC 웨일 브라우저에 저장이 됩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사용법

발급받은 인증서가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요? 네이버 인증서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 국민연금공단이 있어 직접 인증일 해봤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인증 방법 중 네이버 인증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그럼 스마트폰에 알림을 보냈다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확인해보세요. 모바일에 뜬 인증 요청 화면에서 확인을 선택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결국 PC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하여도 모바일 알림을 통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 인증할 수 있는 기관이 점차 늘어나면 사용법이 바뀔 수 있지만 현재는 모바일 발급을 하시는 것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추가 : 금융인증서와 공동 인증서의 차이

마지막으로 추가로 알려드리고 싶은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금융인증서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국민은행 인증센터에 접속해보았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과 공동인증서 발급 메뉴가 따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두 가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금융인증서는 금융 업무만 할 수 있는 인증서로 별도의 저장장치에 저장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에서 편리함은 높이는 대신 금융 업무에만 특화된 인증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동 인증서는 금융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의 인증을 할 수 있는 인증서입니다. 발급 기관에 따라 사용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장치에 저장하거나 여러 곳에 가입해야 합니다. 민간 인증서가 아닌 경우에는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명칭이 다양해진 만큼 다소 복잡해진 인증방법이지만 자신의 사용방법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서 빨리 간편 인증이 보편화되어 쉽게 금융 업무를 포함한 다양한 업무를 스트레스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