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IT정보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1초면 끝나요!

by 2020. 7. 26.

스마트폰의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 중 하나로 QR코드가 있습니다. 사실 QR코드는 스마트폰의 기능이라기보다는 다양한 곳에서 편하게 사용하는 일종의 바코드입니다. 다양한 곳에서 쓰이기 때문에 오늘은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QR코드는 간편하게 결제를 하거나 공과금 결제, 로또 당첨번호 확인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아직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을 몰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고위험 시설로 분류된 곳에서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 명부가 시행된 이후 QR코드의 사용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단순히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이 아닌 QR코드 만들기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노래방 QR코드도 필수로 만드셔야 합니다.



1.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 네이버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중 첫번째 방법은 네이버로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앱을 설치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시려면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것이 더욱 편리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네이버 앱앱스토어 네이버 앱


갤럭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네이버 앱을 실행합니다.


네이버 앱을 실행하면 화면 아래쪽 가운데에 녹색과 파란색이 섞인 둥근 버튼이 보입니다. 네이버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그린닷이라는 기능입니다. 이 버튼으로 네이버 QR코드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선택합니다.

네이버앱모바일 네이버 그린닷


그럼 반원 형태의 메뉴가 펼쳐집니다. 여기서 렌즈라고 쓰여있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QR코드 스캔은 이 렌즈라는 기능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그린닷 메뉴


렌즈를 선택하면 카메라가 실행이 됩니다. 처음 실행하시는 분들이라면 카메라 접근 허용이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이때 허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화면 아래쪽에 다양한 기능의 렌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R/바코드'라고 되어있는 렌즈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QR코드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가까이 대면 QR코드를 인식합니다. 정상적으로 인식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에 QR코드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이 부분을 터치하면 QR코드에 담겨있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QR코드 실행네이버 QR코드 인식


로또 당첨번호 확인을 위해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로또 용지의 오른쪽 위에 있는 QR코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네이버 QR코드 스캔을 통해 확인하면 동행 복권 사이트로 이동하여 로또 당첨번호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로 로또당첨번호확인


2.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 다음

다음에서도 QR코드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QR코드 스캔하는 방법도 스마트폰에서 웹사이트로 접속하시거나 앱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방법은 동일합니다.


자주 사용하실 예정이거나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 앱을 통해 QR코드 스캔을 하시면 편리하실 겁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다음 앱앱스토어 다음 앱



네이버 앱과 마찬가지로 사용하시는 스마트폰 기종에 맞게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음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된 다음 앱을 실행합니다. 화면 상단을 보면 검색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에 있는 꽃 모양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음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은 이렇게 잘 드러나 있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찾기 어려워하시는 것 같습니다.


다음앱다음 앱 홈화면


그럼 아까는 보이지 않았던 메뉴가 보이는데 가장 오른쪽에 있는 코드 검색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처음 실행할 경우 카메라 접근 허용에 대한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QR코드 스캔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다음 앱 코드 검색 메뉴다음앱 카메라 허용


다음 QR코드 스캔은 네이버 QR코드 스캔과 달리 렌즈를 선택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QR코드에 가까이하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네이버는 링크를 선택해야 넘어갈 수 있는데 다음 QR코드 스캔은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앱 QR코드 스캔 실행


여기까지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네이버와 다음 어떤 앱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하셔도 동일하게 QR코드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즐겨 사용하시는 앱을 통해 스캔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