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하는 어른이/게임

플스5 출시일부터 게임까지 최신정리

by 2020. 7. 1.

많은 게이머들이 기다리고 있는 플스 5의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 6월에 실시한 퓨처 게이밍 쇼에서 공개한 플스 5 출시일부터 게임까지 최신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콘솔 게임의 또다른 기대작 엑스박스 시리즈X는 이미 많은 정보가 공개된 것에 비해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


특히 엑스박스 시리즈 X의 경우 어마어마한 괴물 스펙과 이전 버전 타이틀의 하위 호환으로 많은 게이머들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는 소니의 차세대 콘솔 플스 5는 어떤 모습이며 스펙은 어떨까요?




플스 5는 2013년 국내에 출시된 플스 4 이후 약 7년만에 공개된 9세대 콘솔 게임기입니다. 수많은 게이머들과 유부남들과 동고동락한 플스 4는 정확히 공개되진 않았으나 국내에서 약 100만 대 정도 팔린 성공한 게임기입니다. 지금은 출시가 오래되어 닌텐도 스위치로 인기가 넘어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생산량 부족으로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출시된 동물의 숲이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플스 4를 이을 플스 5에 대한 기대는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플스는 다양한 독점 타이틀과 한글화 타이틀로 인해 즐길 게임이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번에 발표될 시리즈 또한 그 기대를 충족시켜주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1. 플스 5 스펙

플스 5의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AMD Zen 2 기반 라이젠 커스텀 마이크로 아키텍처 / 8코어 16스레드 3.5GHz
  • GPU : 라데온 커스텀 마이크로 아키텍처 / 캐시 메모리 4MB
  • 메모리 : GDDR6 16GB
  • 저장 장치 : NVMe SSD 825GB
  • 비디오 : HDMI 2.1 / 최대 4K 120FPS 렌더링 / 최대 8K 60Hz 출력


스펙만 살펴보자면 경쟁 게임기인 엑스박스 시리즈 X에 비해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눈에 띄는 점은 8K 출력인데, 8K TV의 출시도 이뤄지는 만큼 더욱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시 전 4K나 8K TV를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SSD가 기본 탑재되어 있다는 것은 굉장히 반가운 소식입니다. 플스 4의 경우 HDD가 기본 탑재되어 게임 내 로딩 속도에서 답답함을 느꼈는데 많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고성능 입출력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더욱 빠른 로딩 속도를 보여 줄 예정입니다.




공개된 버전은 총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블루레이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고, 하나는 디지털 콘텐츠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디스크가 없는 버전이 조금 더 저렴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플스5 액세서리와 특징

이번에 공개된 정보에서 다양한 액세서리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듀얼센스 컨트롤러 입니다. 기존의 듀얼쇼크 4의 단점을 개선하고 촉감을 통한 몰입을 만들기 위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확 바뀐 디자인처럼 다양한 종류의 햅틱 진동, 버튼마다 압력이 다른 트리거, 내장 마이크, Type C 포트 등이 추가 및 변경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HD 카메라입니다. 듀얼 1080p 렌즈를 탑재한 카메라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공개된 바 없습니다. 아무래도 저스트 댄스와 같은 모션 인식형 타이틀에 활용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세 번째 액세서리는 무선 헤드셋입니다. 3D 오디오 기능과 생활 소음 제거 기능을 지원합니다. 마이크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 시 음성 채팅을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는 미디어 리모컨입니다. 다소 뜬금없는 액세서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무슨 기능을 하는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는데, 게임이 아닌 영상 콘텐츠를 사용할 때 사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정확하게 사용 용도가 공개된 것은 아닙니다.


공개된 정보가 많지 않아 정확한 쓰임새를 알 수 없는 액세서리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악세서리는 기본 구성품이 아닌 별매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VR과 관련된 액세서리는 공개되지 않았는데, 추후 별도로 공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추후 행사에서 공개한다고 하니 기다릴 수밖에 없겠습니다.


플스 5 출시 게임 타이틀

많은 것들이 공개되지 않았음에도 발매 전 출시가 확정된 게임은 밝혀졌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다리고 있었던 게임도 많아 플스5의 출시가 더욱 기다려집니다. 지금부터 공개된 플스 5 게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플스 4의 킬러 타이틀이었던 마블 스파이더맨과 호라이즌 제로 던이 플스 5로 돌아옵니다. 바로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와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입니다. 워낙 인기 많고 작품성과 게임성 모두를 사로잡았던 타이틀인 만큼 플스 5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다음 게임은 라쳇&클랭크: 리프트 어파트와 그란투리스모 7입니다. 간단한 조작성과 다양한 연령이 즐길 수 있는 게임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라쳇&클랭크의 신작이 출시됩니다. 레이싱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리 없는 그란투리스모도 기대되는 게임입니다.




이외에도 리터널, sackboy, 데몬즈소울, 디스트럭션 올스타즈, 갓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데스루프 등 다양한 게임이 플스 5로 출시됩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타이틀은 전부 플스 5 독점 타이틀입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X와의 스펙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소니가 인기 타이틀로 승부를 보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즐기고 싶은 게임이 더 많다고 느껴지네요.




플스 5 하위 호환은 어디까지?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99% 플스 4 게임의 하위호환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하위호환은 레거시 모드, 프로 레거시 모드, 네이티브 모드 총 3가지 모드로 작동합니다. 레거시 모드에서 플스 4 보다 더 좋은 성능으로 동작하며 네이티브 모드에서는 플스 5의 하드웨어 성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인 레거시 모드만으로도 4,000여개가 넘는 플스 4 게임이 작동한다고 하니 플스 5 하위호환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플스 5 출시일은?

엑스박스 시리즈 X와 마찬가지로 플스 5 출시일은 아직 정확한 날짜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대략 2020년 홀리데이로 발표되었는데, 이는 크리스마스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플스 5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2020년 연말 출시라는 정보를 노출하는 것으로 보면 신빙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플스 5 출시일부터 게임까지 최신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출시되기 전부터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콘솔 게임기인 만큼 하루 빨리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플스 5 게임을 엿볼 수 있는 영상을 추가하였으니 미리 즐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