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나 쿠팡 등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통신판매업 신고인데요. 처음이라 잘 몰라도 매우 쉬우니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알려드리는 대로 그대로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거주하고 계시는 또는 사업장 소재지의 시청 또는 구청 등 관할지역기관에 방문하시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필참 하셔야 접수가 가능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온라인을 통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더라도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아래 내용을 통해 빠르게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오프라인에 직접 방문하시는 것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신고부터 출력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의 경우 미리 되어있어야 진행이 수월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오프라인 방문이 편하시다면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아래의 통신판매업 신고서를 출력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에스크로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 꼭 필요한 서류로 다소 복잡한 에스크로보다는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발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대부분의 온라인 상품이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거래되고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가입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스마트스토어 가입을 아직 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을 하셨다면 이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센터에서 판매자 정보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화면 우측 상단에 보시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이라는 녹색 버튼을 선택하시면 바로 발급이 완료됩니다.
만약 해당 버튼이 보이지 않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스토어에서 아직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판매자 정보의 사업자 전환 메뉴를 통해 사업자 정보 및 업종 등을 입력하신 뒤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2.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통신판매업 신고방법은 정부24정부 24 사이트를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먼저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한 뒤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간편 인증을 통해 쉽고 빠르게 로그인을 해주세요. 카카오나 네이버 앱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버튼 한 번 선택하는 것 만으로 쉽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한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정보를 입력하신 다음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곳에서 미리 발급해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업로드합니다.
구비서류는 pdf 파일 업로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발급받으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이 pdf일 경우 jpg로 변환하여 업로드하셔야 합니다.
업로드까지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마지막으로 수령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발급을 선택하시면 신청 후 약 1~3일 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출력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마무리한 뒤 문자 또는 알림톡으로 등록면허세 납부 안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등록면허세 납부까지 완료를 하면 통신판매업 신고방법은 모두 마무리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