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신청 방법 놓치면 후회해요!

by 2021. 8. 25.

임산부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현재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의 산모라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통해 연간 48만 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친환경농산물-꾸러미-신청-방법-소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게다가 2021년에는 번거롭게 오프라인으로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고 인기가 많다 보니 마감되는 지역도 많은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안내

1. 신청 방법

먼저 임산부 꾸러미 신청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 까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코로나의 여파 때문인지 온라인 신청이 기본 원칙입니다.

 

물론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과정 중 신청이 되지 않거나 임산부 자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오프라인의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구청에 방문하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을 위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Eco eMall)에 접속합니다. 포털사이트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이라고 검색하시거나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현재 접속 사용자가 많아 대기중이며, 잠시만 기다리시면 자동 접속됩니다.

www.ecoemall.com

 

첫 화면에서 지원사업 소개 메뉴를 선택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음 방문하신다면 팝업 메시지를 통해서도 지원사업 신청 및 조회를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찾은 뒤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휴대폰 인증을 거친 뒤 지원 자격 해당 여부를 거치게 됩니다.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신청하신 지역의 관할 기관에서 지원대상 선정 여부를 16자리의 임산부 고유번호와 함께 문자로 알려줍니다. 

 

지원 자격 여부의 경우 임신바우처카드를 발급하셨다면 별도의 제출서류 없이 빠르게 승인이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따로 증빙서류를 파일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증빙용도로 사용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부(임신 중)

  • 주민등록등본 (3개월 이내 발급본)
  • 임신확인서, 산모수첩(병원명 및 의사 날인 기재 필),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신청서 중 택 1 

산모(출산 후 1년 이내)

  • 주민등록등본 (3개월 이내 발급본)
  • 출생증명서,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신청서, 자녀 출생일 기재된 주민등록등본 중 택 1

외국인

  • 배우자의 등본,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서, 외국인 사실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중 택 1
  • 그 외 서류는 임신부 또는 산모 증빙서류와 동일

대상 확정은 신청일로부터 약 20일 이내라고 합니다. 선착순으로 진행되고 예산이 소진될 경우 지역별로 마감되고 있으니 미리 필요한 서류나 자격요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회원가입을 통해 임산부 코드를 입력하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서울시의 경우 고유번호 통지를 하지 않고 별도의 사이트에서 주문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지원 대상

신청일을 기준으로 현재 임신 중인 임신부와 출산 후 1년 이내 산모는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래 내용에 해당되신다면 2021년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없습니다.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 신청일 기준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의 지원을 받는 임산부일 경우
  • 2020년 같은 임신 또는 출산으로 지원받은 경우

임신이 중단된 경우에도 지원은 가능하지만 출생아 1명당 1회 지원만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후 이사를 가는 경우에도 지원은 계속 유지된다고 합니다. 단 해당 지역의 담당 기관에 통보를 해야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 신청 가능 지역

2021년 임산부 꾸러미 시범사업 대상지역은 총 11개 지역입니다. 서울, 대전,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시는 전 지역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그 외 일부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 지역에 거주하고 계셔도 이미 신청 마감이 된 지역도 많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지역별 마감 현황을 확인해보세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현재 접속 사용자가 많아 대기중이며, 잠시만 기다리시면 자동 접속됩니다.

www.ecoemall.com

 

4. 지원 품목

임산부 꾸러미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이 될 경우 친환경인증을 받은 다양한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급되는 꾸러미 품목은 유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유기축산물, 유기수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 원료가공식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우, 유정란, 돼지고기의 경우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제품도 지원 품목으로 공급됩니다.

 

 

5. 지원 내용

연간 48만 원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적립금의 형태로 지원받게 됩니다. 선정 안내 문자에 표기된 지정 온라인몰에서 주문을 하면 되는데 품목은 필요한 품목을 담아서 주문하는 선택형과 이미 완성된 꾸러미를 선택하는 완성형이 있습니다.

 

1회 주문 시 3만 원 이상 10만 원 이하 주문이 가능하며 이때 결제 금액의 20%는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즉 10만 원의 결제 금액이 발생할 경우 2만 원은 직접 결제를 하고 나머지 8만 원은 적립금에서 차감이 되는 것입니다.

 

재난지원금처럼 현금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가 제한되는 것이 단점으로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음식 섭취로 채우기 어려운 영양소의 경우 영양제로 섭취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보완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임산부라면 놓치지 않고 받아야 할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년에 1번만 지원받을 수 있고, 이미 많은 지역에서 신청 마감과 대기자가 생기고 있는 만큼 놓치면 후회할 혜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022년에는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보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신청하시면서 궁금증이 생기거나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다산콜센터(120) 또는 에코이몰 콜센터(02-2191-6130)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