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by 2020. 7. 28.

알뜰하게 소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알고 계시는 결제수단이 온누리상품권입니다. 현금으로 구매 시 5% 할인된 금액으로 살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은 전국에 약 1500개 전통시장과 19만여 개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행하고 있는 상품권입니다. '지류'와 '전자' 그리고 '모바일' 총 3가지로 발행이 됩니다. 


지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주로 오프라인에 있는 전통시장이나 가맹점들이 주를 이룹니다. 현금처럼 사용하기 편리하여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상품권입니다.



전자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체크카드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온라인에서 사용하실 때 공인인증서 등록과 같은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QR코드로 쉽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또한 전국에 약 4만 6천여 개로 많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앱을 통해 상품권을 구매해야 하고 결제 또한 간편 결제 앱으로 합니다.





스마트폰을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간편결제가 점점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도 점차 확대될 것 같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 오프라인

<전통시장 통통에서 가맹점 찾기>

전통시장이나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은 전통시장 통통이라는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워낙 전국적으로 가맹점 수가 많다 보니 한눈에 볼 수 있는 리스트는 따로 없습니다. 게다가 아직 별도의 앱은 없어 모바일에서 찾기는 조금 불편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찾기 위해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화면 위쪽에 있는 메뉴에 보시면 온누리상품권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올리시면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메뉴가 뜨는데 가맹점포 찾기를 클릭합니다.


[전통시장통통 바로가기]




모바일에서도 접속하시면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앱이 아니어서 작은 글씨와 메뉴가 불편한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가능하시다면 PC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가맹점포 찾기 페이지에서 사용처를 쉽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시장명을 직접 입력하는 경우와 지도를 클릭하여 확인하는 경우입니다.


종이 상품권 외에도 전자 상품권과 모바일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려는 온누리상품권의 종류에 맞게 검색하시면 됩니다.

<시장명 입력해서 가맹점 찾기>

먼저 시장명을 직접 입력하여 검색해보았습니다. 천안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찾기 위해 검색해보았습니다. 찾을 도시와 군, 구를 선택하면 시장 리스트가 뜹니다. 그곳에서 원하는 시장을 선택하면 가맹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천안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많지가 않습니다. 천안중앙시장을 시작으로 9군데의 시장과 상가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처는 가맹점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선택해서 가맹점 찾기>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찾는 두 번째 방법은 지도 선택입니다. 찾는 방법은 왼쪽에서 도를 선택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시를 선택합니다. 찾으실 위치를 알고 계신다면 첫 번째 방법에 비해 훨씬 더 찾기 쉬울 겁니다.



예시로 경상북도 구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찾아보았습니다. 왼쪽에서 경상북도를 오른쪽에서 구미시를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구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가 목록으로 나옵니다. 총 16군데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세한 사용처는 가맹점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구미 형곡 중앙시장의 가맹점을 선택하면 총 42군데에서 종이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시장이라고 해서 모든 상점에서 결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용을 못 하는 상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구매 전 상점 주인에게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셔서 쇼핑을 하시면 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 온라인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처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렇게 많은 곳에서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총 10곳의 온라인몰과 1개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의 경우 전자 상품권이 아닌 모바일 상품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는 우체국 전통시장, 온누리 시장, 온누리 전통시장, 제주전통시장, 피쉬세일, 온누리 팔도시장, 사람풍경 온누리 장터, e경남몰, 옥션, 지마켓, 놀러 와요 앱이 있습니다. 그럼 온라인 사용처에 대해 간단하게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쇼핑>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우체국 쇼핑입니다. 농산물에서 가공식품에 건강식품까지 다양한 먹거리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 시장>



<온누리 전통시장>



<제주 전통시장>

온라인에서 제주도의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몰입니다. 하우스 감귤부터 옥돔과 같은 수산물까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피쉬세일>

다양한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몰입니다. 생선뿐만 아니라 해조류까지 취급하고 있어 수산물을 구매하시고자 한다면 한 번쯤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누리 팔도시장>



<사람풍경 온누리 장터>



<e경남몰>



<놀러와요 시장 - 앱>

모바일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시장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며 적립된 포인트는 결제 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옥션>


<지마켓>

옥션과 지마켓은 매우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이 두 곳에서도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다니 매우 편리할 것 같습니다. 취급하는 품목이 워낙 다양해서 다른 온라인 사용처보다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다만 모든 상품을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구매하시고자 하는 제품의 상세 정보에서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하신 뒤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이지만 온라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서 결제는 전자 상품권으로 가능합니다. 사용하기 전 BC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사용 등록을 해야 합니다. 안전결제 ISP까지 신청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할부 결제가 불가능하고 이용 잔액 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실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결제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 등록해 놓은 카드를 선택하여 결제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지역별 사용처와 가맹점을 하나씩 정리해드렸으면 더욱 좋았겠지만 너무나 많은 정보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전통시장 통통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이므로 원하시는 지역의 사용처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