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금융

연말정산 하는법 기간부터 공제항목까지 완벽 정리!

by 2021. 1. 15.

연말정산 하는법 기간부터 공제항목까지 완벽 정리!

2020 연말정산의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자인 직장인들에게는 매년 반복되는 연례행사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반복해도 매번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꼭 연말정산이 처음이신 분들이 아니더라도 놓치는 서류들 때문에 받아야 할 환급금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하는법에 대해 꼼꼼히 다시 한번 확인하고 공제항목을 확인하고 공제받을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여 환급금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연말정산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지난 한 해 동안 급여에서 원천징수된 세금을 개인이 사용한 내역의 공제 항목을 계산하여 세금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이 사전에 원천징수된 세금보다 적은 경우 초과된 금액만큼 환급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하는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대부분 쉽게 처리할 수 있으므로 추가로 챙겨야 하는 부분들만 잘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에 대해 기간부터 하는법, 공제항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020 연말정산 기간

연말정산 하는법

연말정산 총급여액

연말정산 공제항목

연말정산 지급일

연말정산 변경사항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연말정산 문의

2020 연말정산 기간(일정)

2020년 연말정산 기간은 1월 15일부터 시작하여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시간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 재직중인 분들은 2월 28일까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자료를 확인하고, 추가로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회사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올해는 모바일에서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PC)

pc를 통해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를 위해 임시 페이지로 빠르게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보이는 연말정산간소화 버튼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정산기간은 기간에 따라 이용자가 몰려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여유 있게 이용하실 분들은 1월 21일 이후에 접속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말정산을 진행하기 위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시면 되는데 2020 연말정산에 간편 인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간편 인증은 카카오톡 지갑, pass 인증서, kb 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등 민간 인증기관에서 사용되는 인증서로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저도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모바일에서 매우 간단하게 인증을 하니 매우 편리했습니다.

 

 

 

간편 인증이나 공동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본격적으로 소득과 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용 순서는 매우 간단합니다.

  1. 자료를 조회할 월 선택
  2. 각 공제 항목 클릭
  3. 항목별로 내용 확인
  4. 한 번에 내려받기 또는 인쇄하기
  5. 회사에 PDF 또는 출력물로 제출하기

공제항목에는 포함되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항목은 별도로 서류를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공제항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모바일)

PC에서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모바일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2020 연말정산의 경우 근로자와 회사 모두 모바일을 통해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로그인의 불편함 때문에 가급적 PC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모바일에서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손택스라 불리는 홈택스 어플을 설치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홈택스 또는 손택스를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어플을 실행해주세요.

 

 

모바일 연말정산을 위한 메뉴가 홈 화면에서 보입니다. 가장 위쪽에 있는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메뉴를 선택하시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pc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손택스 또한 로그인을 해야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바일의 불편함이 느껴지는데 바로 지원되는 로그인 방식입니다.

 

모바일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의 경우 pc와 달리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활용한 로그인만 가능합니다. 해당 인증서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 미리 등록을 해야 하고, 등록을 위해 결국 pc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추후 간편 인증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2020 연말정산에는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모바일에 공인인증서를 쉽게 가져오거나 등록할 수 있는 분이 아니라면 pc를 통해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말정산 총급여

연말정산을 하다 보면 총급여라는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총급여가 실제로 받고 있는 연봉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연봉과는 조금 다릅니다.

 

연말정산 총급여액은 자신이 받는 연봉에서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급여 항목에서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소득이 있다면 그 부분을 제외한다는 뜻입니다.

 

비과세 근로소득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가운전 보조금
  • 식대
  • 연구보조비
  • 학자금
  • 취재수당
  • 천재지변
  • 출산, 보육수당
  • 국외 근로소득
  • 사용자 부담 법정 부담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4대 보험 해당)
  • 생산지 근로자의 연장근로수당
  • 종교 활동비

연말정산 공제항목

연말정산의 공제항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인데요. 소득공제는 소득 자체를 낮춰 과세표준을 낮춰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산출된 세액 자체를 깎아주는 것입니다.

1. 소득공제항목

1) 인적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1인당 연 150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본공제와 별도의 기준에 부합하는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추가하여 받을 수 있는 추가공제가 있습니다.

2) 연금보험료

연금보험료는 근로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급여에서 빠져나가고 있으니 따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근로자가 부담하는 국민연금은 전액 공제 대상입니다.

3) 특별소득공제

국민연금을 제외한 나머지 보험료인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료가 기본적으로 특별소득공제항목에 포함됩니다. 이 외의 항목은 주거와 관련된 항목인데 조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주택 담보대출 : 이자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 10년 이상의 매매 당시 시가 5억 이하의 집을 구매한 경우 해당됩니다.
  • 전세자금 대출 : 85제곱미터 이하의 집에 전세로 거주하고 있고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기부를 한 금액이 있다면 특별소득공제 항목에 포함됩니다.

4) 기타 소득공제

이밖에도 개인연금저축, 소상공인 공제부금, 신용카드, 주택청약 등의 항목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의 경우 연 240만 원 이상 납입했다면 40%인 96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니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2. 세액공제항목

연말정산 하는법에서 세액공제 항목은 설명할 부분이 많아 대표적인 항목들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액공제 항목은 근로소득을 제외한 대부분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되는 항목의 서류를 꼼꼼히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근로소득
  • 자녀 세액공제
  • 연금계좌
  • 특별세액공제
  • 납세조합
  • 미분양주택 취득자금 상환이자
  • 외국납부
  • 월세액

연말정산 월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근로자 세대주이고, 시가 3억 원 이하의 85제곱미터 이하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기타 공제항목

이외에도 챙겨두어야 할 공제항목이 있습니다. 공제가 되는 항목인데 의외로 놓치기 쉬운 부분들이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연말정산 재난지원금

먼저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항목으로 신용 또는 체크카드로 받았다면 별도의 절차 없이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선불카드로 받으셨다면 해당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이름을 등록해야 합니다.

지역상품권 또는 지역화폐는 별도의 현금 영수증을 통해서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2) 연말정산 주식

해외 주식 투자를 통해 이익을 보았다면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외 주식을 거래하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지만 연간 250만 원까지는 기본공제 항목에 포함됩니다.

물론 이익과 손실을 포함했을 때 최종 이익이 250만 원을 넘지 못하면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3) 연말정산 안경, 렌즈

안경구입비의 경우 의료비로 구분되어 소득공제 항목에 속합니다. 원래는 안경점에서 별도의 영수증을 받아 첨부했어야 했지만 2020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는 일괄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렌즈도 시력교정용으로 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소득공제가 가능한데요. 혹시라도 간소화 자료에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구매한 안경점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하실 때 첨부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지급일 환급일

연말정산을 기간 안에 완료하였다면 회사에서 자료를 관할 세무서를 통해 제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마무리된 뒤 30일 이내에 연말정산 환급이 이뤄지는데, 보통 3월 급여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0년 연말정산 변경사항

매년 진행되는 연말정산이지만 공제 내용이나 항목 등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기에 한시적으로 변경된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에게 적용되는 가장 커다란 변경사항은 카드 소득공제율의 확대입니다.

 

신용카드는 15%에서 30%, 체크카드 및 현금 영수증은 30%에서 60%로 공제율이 확대되었습니다. 공제금액 한도액도 급여 구간별로 30만 원씩 인상되었습니다.

 

그 밖의 변경사항은 별도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납세자연맹

 

www.koreatax.org

그 외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만약 회사에 재직하다가 중도에 퇴사한 경우라면 연말정산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은 퇴사할 때 이전 회사에서 미리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퇴사 월까지의 항목만 반영되기 때문에 퇴사한 이후의 자료는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개인적으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퇴사하고 이직을 하였다면 새로운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하면 됩니다. 새 직장에서 연말정산 하는법은 이전 회사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만약 미리 받지 못했다면 따로 요청을 해야 하는데 불가능한 경우라면 이직한 직장의 재직 기간만 정산을 먼저 진행합니다. 이후 2021년 3월 이후에 홈택스에서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아 신고하면 됩니다.

 

  1. 퇴사한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 (불가능한 경우 3번 진행)
  2. 새로운 직장 연말정산 시 제출
  3. 새로운 직장의 근무 기간 동안만 연말정산 진행
  4. 3월 이후 홈택스에서 전 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5.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별도 신고

2. 연말정산을 못하거나 놓친 경우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연말정산 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전년도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도 놓쳤다면 연말정산 납부기한으로부터 5년 이내에 경정청구를 통해 추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의 경우 연말정산과 마찬가지로 홈택스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연말정산 토해내는 이유

연말정산 미리 보기 또는 결정세액을 확인 시 추가 납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급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추가로 돈을 토해내야 하는 상황이 황당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연말정산 토해내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 소득이 증가하여 납부해야 할 세금 구간이 늘어난 경우
  • 각종 공제항목의 자료가 부족한 경우
  • 배우자, 부양가족 등 인적공제의 감소

연말정산 환급액은 자신의 지출 방식과 공제 항목의 환급액 등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지출을 많이 했다고 해서 환급액이 커지거나 세금이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연말정산 문의

이렇게 꼼꼼하게 챙겨서 진행하더라도 자신의 상황에 따라 궁금한 점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세청에서 상담 전화를 통해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15일부터 진행되는 2020 연말정산 하는법과 기간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이 처음이시거나 변경되는 부분들에 궁금증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