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에너지바우처 신청 서두르세요

by 2023. 2. 11.

여름과 겨울철의 높은 냉난방비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에너지바우처입니다. 2022년 에너지바우처 신청이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오늘 알려드리는 신청 방법과 지원 대상을 확인하여 빠르게 지원받길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에너지바우처 신청

 

에너지바우처는 여름과 겨울에 사용한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비는 물론 등유, LPG, 연탄 구입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차감 또는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액은 여름과 겨울 그리고 가족 구성원의 인원수에 따라 다른데요. 아래 정리해드린 내용을 끝까지 확인해 보신 뒤 필요한 지원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2022년 에너지바우처는 23년 2월 28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신청하지 못하셨거나 모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서둘러 신청하셔서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1. 에너지바우처 신청 방법

에너지바우처는 온라인, 방문, 직권신청 이렇게 세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권신청의 경우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관할 지역의 담당 공무원이 전화를 통해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온라인 신청 

먼저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뉴 중 서비스 신청 메뉴를 선택한 뒤 복지서비스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온라인 신청
복지로 에너지바우처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으니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그인을 한 뒤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여 에너지바우처를 선택합니다.

 

복지로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선택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화면

 

다음 화면에서 개인정보 활용 동의와 신청 전 유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 빠르게 동의 및 확인을 진행해줍니다. 그다음 신청을 위한 필수 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해 줍니다.

 

신청인의 정보를 모두 입력하하고 나면 신청서 작성, 구비서류 첨부를 하게 되는데 여기까지 완료하면 에너지바우처 온라인 신청이 완료됩니다.

 

화면에 나오는 정보만 꼼꼼하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혹시 잘 진행되지 않거나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에너지바우처 신청하는 방법을 보시면서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화면 보고 따라 하기 >>

 

방문 신청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고자 하는 분이 거주하고 있는 곳의 읍, 면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본인은 물론 대리인도 가능하며 이 경우 위임장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방문 신청을 하는 분들을 위한 위임장을 포함한 에너지바우처 신청 서류를 아래에 첨부해 두었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이용권 발급 신청서.pdf
0.10MB
에너지바우처 신청 위임장.pdf
0.03MB
국민행복카드 발급 및 이용자 준수사항 동의서.pdf
0.09MB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

바우처 지원 금액은 가족 구성원이 몇 명이냐에 따라 금액이 다릅니다. 거기에 여름과 겨울철에 지원하는 금액이 서로 다르며, 겨울철의 경우 사용하는 난방비 중 가장 많이 나오는 하나를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여름은 전기세만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계절 1인 가구 2인 가족 3인 가족 4인 이상 가족
여름 29,600원 44,200원 65,500원 93,500원
겨울 248,200원 334,800원 445,400원 583,600원
총액 277,800원 379,000원 510,900원 677,100원

 

여름에 지원받은 바우처 지원 금액이 남아있는 경우 겨울에 사용할 수 있으며, 반대로 겨울 바우처 금액을 여름에 일부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대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제도인만큼 본인의 소득기준은 물론 가족 구성원의 조건도 충족된 경우에만 에너지바우처 대상이 됩니다. 먼저 신청인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생계급여 / 의료급여 / 주거급여 / 교육급여 수급자인 경우 (주거, 교육급여의 경우 한시적 지원)

주민등록표상 가족 구성원으로 함께 추가되어 있는 분들의 경우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노인 : 주민등록기준 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영유아 : 주민등록기준 2016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장애인 : 장애인 등록이 되어있는 분
  • 임산부 :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6개월 미만인 여성
  • 한부모가족 : 어머니 또는 아버지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분
  • 소년소녀가정
  • 중증질환자, 희귀 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에너지바우처 대상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가족 모두가 보장시설 수급자이거나 이미 유사한 지원 정책을 통해 혜택을 받은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신 또는 가족이 에너지바우처 대상인지 보다 자세히 확인하고 싶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관할 기관 또는 에너지바우처 콜센터(1600-3190)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

신청이 완료되면 접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사 및 선정 과정을 통해 선정이 됩니다. 선정되신 분들은 요금에서 자동으로 지원 금액에서 차감되거나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통해 연탄이나 LPG 등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안내드린 것과 같이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은 여름과 겨울에 상황에 따라 당겨쓰거나 나중에 쓸 수 있으므로 얼마나 남았는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별도의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이름과 생년월일, 주소만 입력하면 남은 에너지바우처 금액을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www.energyv.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