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어른이/생활정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가장 정확한 방법

by 2022. 11. 28.

빨라진 은퇴로 인해 노후 준비에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노후를 준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국민연금인데요. 미리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결과를 보고 부족한 은퇴 계획을 꼼꼼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매월 받는 급여의 일부를 국민연금으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물가 상승으로 인한 화폐 가치 하락은 이미 현실이 되어가고 있으므로 국민연금 외에도 별도의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결과를 확인해보시고 연금을 받게 될 나이에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1.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알아보기

가장 쉽게 떠올리시는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입니다. 국민연금을 실제로 관리하는 기관에서 운영하므로 당연히 수령액 조회와 같은 업무 또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로 이동합니다. 찾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바로가기를 첨부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

 

접속한 페이지에서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인증 없이 정보 입력만으로 알아보는 방법과 공인인증을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 없이 예상 연금 조회하기
공인인증없이 국민연금 예상금액 조회

 

소득 및 가입기간을 입력하는 방법과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급여명세서를 받는 분들이라면 월 납입보험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두 번째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급여명세서를 통한 확인이 불가능하신 분들은 첫번째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을 처음 가입한 연도와 소득 정보 등을 입력하면 예상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 및 가입기간을 통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소득 및 가입기간을 통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도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납입한 기간과 금액을 조회하거나 국민연금 외에 가입하고 있는 개인연금 상품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인증을 한 뒤 상세 조회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인인증을 통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공인인증을 통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를 할 경우 번거로운 공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통해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이보다 훨씬 더 간편하고 빠르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2. 토스 앱에서 예상연금액 조회

토스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앱을 실행한 뒤 가장 오른쪽 아래 있는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자산 항목에서 내 연금 메뉴를 눌러주세요.

 

토스앱 전체 메뉴 중 내 연금 메뉴 선택토스앱에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토스앱에서 내 연금예상액 조회하기

 

다음 화면에서 확인하기를 선택하면 국민연금은 물론 퇴직연금, 개인연금까지 한 번에 조회하여 정확한 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통합연금포털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조회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약 3일 뒤에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가 완료되면 토스 앱에서 알림을 통해 알려줍니다.

 

토스앱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결과토스앱 나이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결과
토스앱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결과

 

조회가 완료되면 현재 가입되어있는 연금 상품과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시기부터 나이대별로 수령하게될 연금액 또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노후에 필요한 적정 생활비 대비 부족한 연금 금액이 얼마인지도 알려주고 있어 은퇴 및 노후 계획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